양념공식 요리법 - 엄마도 모르는 맛의 비밀
신미혜 지음 / 이밥차(그리고책)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아이를 데리고 있으니 매일매일 그밥이 그밥이니 아이도 엄마도 아빠도 온가족이 입맛이 뚝 떨어졌어요. 그나마 간편한 레뜨로 음식으로 근근히 한끼 한끼를 떼우고 있어요. 그러던중 수학공식처럼 맛이 딱떨어지는 요리 비법을 알려준다는 책이 출판된 거에요. 수학공식처럼 똑떨어지는 요리비법 꼭 만나고 싶었어요.

수학공식처럼 똑 떨어지는 요리 공식 함께 배워봐요 


 양념공식 요리법

신미혜 / 그리고책

 


 


 


 

책의 표지를 살펴보았어요. 엄마도 모르는 맛의 비밀

수학공식처럼 맛이 딱 떨어지는 요리 해법

요리의 표준 교과서 라는 문구들이 눈에 들어와요. 빨리 읽고싶었어요. 이책이 저의 요리의 교과서가 되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책의 페이지를 넘겼어요.

이책을 지은 신미혜 교수를 소개할께요.

저자 신미혜 교수는 현실실무 경험과 교육경험이 풍부한 외식전문리더에요. 책을 읽으면서 하나하나 학생들을 가르치듯이 우선 요리의 기본에 대해서 가르쳐주고 나중에 요리 비법에 대해서 알려줘요. 한장한장 읽으면서 마치 학생이되서 선생님께 요리 수업을 받는 기분이었어요.

들어가며에서 이책이 나온 계기가 나와요.

요리의 양에 관계없이 같은 맛을 낼 수 있는 원칙, 즉 표준화된 '맛의 황금비율'을 만들고자 다짐한 것이 30년 , 지금의 양념공식 요리법이 나오게된 계기가 되었다.

책은 1장 요리의 기본, 2장 양념공식 요리비결, 3장 양념공식으로 완성하는 스피드 요리, 4장 성공적으로 치르는 손님초대요리, 5장 세계인의 맛 김치, 6장 가족의 영양을 책임지는 건강 요리로 구성되어있어요.

 

 

 

 

 

저는 특히 요리의 기본파트를 열심히 봤어요. 요리를 하면서 감으로 대충 하던것이 습관이 되어있는 저에게 요리의 기본부터 가르쳐주는 요리책이 고마웠어요. 1장에는 습관처럼 계량하자 라는 이야기를 해줘요.

올바른 계량 기구 사용법

눈대중,손대중,말대중으로 계량하기의 세부 내용이 나와요.


 


 

2장은 제료의 손질과 보관요령이 나와요.

특히나 냉장고에서 무르고 상하는 제료들이 많은 저로서 정독을 한 파트에요.

채소는 씻지 않고 보관한다.

고기는 한번 사용할 만큼씩 냉동보관한다.

생선은 달라붙지 않게 보관한다.

냉동 보관으로 식재료를 신선하게 (채소,과일,쌀가루, 쑥과 김치양념)

평소에 상태가 비리비리한 것들은 냉동실로 급하게 옮겼는데 이제는 냉동실에 보관해도 되는 채소 와 식재료를 알아서 미리미리 옮길 수 있을거같아요. 

 
이책의 하이라이트!! 양념공식 요리 비결이 드디어 나와요.

모든 요리의 기본은 양념장이라고 해요.

크게 별미양념장, 곁들이 양념장, 조리용 양념장으로 나눠져요.

특히 마음에 들었던 것은 요리 시간이 빨라지는 조리용 양념장이에요.

구이용 간장양념장, 볶음 찜용 간장양념장, 육류용, 흰살생선, 붉은살 생선, 무침용 생채 간장 양념장 등  자주 사용하는 음식제료의 양념장들이 다 소개되어있어요. 
 


 


 


드디어 실습을 해보았어요. 평소에 신랑이 무척 좋아하는 제육볶음이에요. 평소에는 고추장 넣고 고춧가루 넣고 설탕넣고 간장넣고 조물조물 무쳐서 구워졌는데 이번에는 책에서 이야기한데로 정확히 계량을 해서 만들었어요.

맛을 보니 역시 제가 대충 대충 만들어서 먹던 것과는 달리 양념이 똑떨어지는것이 양념공식 요리법 책을 교과서 삼아서 음식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었어요.  


요리의 기본인 계량법부터 시작해서 양념공식과 그공식으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요리비법을 소개해주는 양념공식 요리법 이책 하나면 요리가 어렵지 않겠어요.


똑떨어지는 요리 공식 없을까? 왜 요리를 하면 이맛도 저맛도 아닌거지? 하는 저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들과 함께  보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