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학생을 위한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
송숙희 지음 / 유노라이프 / 2020년 6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엄마 문제집을 더풀게"
8살아이에게 글을써보자고 이야기 했더니 아이가 한 대답이에요. 책을 읽고 감상문을 쓰면꼭 들어가는것이 나는 이책을 읽으니 참 재미있었다로 끝나는 글을 보면서'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에게 글쓰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을까?' 생각했어요 . 사실 엄마도 글쓰기는 참 어려워요. 얼마전에 읽은 책 <돈이되는 글쓰기의 모든것> 이라는 송숙희 글쓰기 코치님의 책을 읽고 아이를 위한 글쓰기 책도 나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그렇게 생각한것인 저만이 아니었나봐요. 아이들을 위한 초등 글쓰기책이 나와서 기쁜마음에 두근두근 설레이는 마음을 가지고 책을 기다렸어요.
초등학생을 위한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
송숙희/유노라이프

대한민국 최고 글쓰기 코치가 알려주는 초등용 글쓰기 비법! 표지를 읽으니 빨리 읽고 싶어졌어요. 우선 이책은 엄마인 내가 먼저읽고나서 아이에게 비법을 알려줘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림에 그려진 램프의 요정처럼 필요할때 문지르면 글이 뚝딱하고 써진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엉뚱한 생각을 해보면서 책을 넘겼어요.
돈이 되는 글쓰기의 모든것 책에서도 작가는 이야기해요. 글쓰기는 공부가 아니라고 수련이라고요. 우리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글쓰기 수련을 해봐요. 하버드 생처럼 하루 10분 3문장쓰기 바로 오레오쓰기에요.
지은이 송숙희는 대한민국 대표 글쓰기 코치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에요. 개인적으로 초등학생을 위한 글쓰기 비법 책이 나오게 되서 작가님께 고마운 마음이에요. 저역시 돈이되는 글쓰기의 모든것이라는 작가님 책을 매일 읽으면서 글쓰기 공부를 하고있어요.
우리 아이도 글을 잘 쓰게 도와주세요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에서 이책이 나오게 된 이야기를 해줘요.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을 읽은 독자와 학부모님들의 요청에 대한 작가의 답변이라해요.
아무쪼록 이책이 아이들의 글쓰기를 위해 열정을 아끼지 않는 모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들어가는 말을 읽으면서 눈길을 끈 구절이 있어요. 평소 저도 그렇게 생각했거든요.
아이의 국어 실력이 부진한 원인은 단 하나입니다.
생각하는 힘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9쪽. 바로잡고 싶은 결과가 있다면 그 결과를 만든 직접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해야합니다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입을 모아 하는말이 아이들이 제일 싫어하는 말이 '생각해보자'라는 말이라고해요. 저역시 아이를 가르치면서 생각해봐라는 말을 하면 아이의 동공이 흔들려요. 무엇때문에 생각을 하지 않고 생각하는것을 싫어하는 아이들이 되었을지 책을 읽으면서 궁금했어요. 어떻게 생각하는힘을 기를것인지가 궁금했어요.
32쪽, 사고 능력은 사람을 동물은 물론 인공지능과도 구별되게 하는 능력입니다.
유튜브라고 해서 아무말이나 해도 되는 매체가 아닙니다. 의미있는 생각을 말과 영상으로 전달하는 채널입니다. 온라인으로 일하고 소통하려면 핵심을 빠르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의 세대는 예측 불가능하다고 해요. 확실한것은 지금과는 다른 세계에 살것이라고 생각되요. 아이들이 나중에 경쟁해야 하는것은 사람이 아닌 인공지능이라고 하죠. 인공지능과 구별되는 능력인 사고능력을 꼭 길러줘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아이의 꿈이 유튜버에요. 많은 꿈중에 하나인 꿈많고 끼많은 아이에요. 아이가 소위 아무말이나 해도 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이부분에 대해서 아이와 이야기를 해보고싶다고 생각했어요. 의미있는 생각을 말과 영상으로 전달하는 채널이 유튜브라는 것을요. 핵심을 빠르게 전달하는것도 꼭 배워야한다는 이야기도 덧붇히고요.
매주 짧은 글을 한 편씩 써 보게 하는것 가정에서는 여기까지만 해도 충분하다
-심미혜교수-
그럼 어떻게 쓰고 훈련할 것인가를 알아봐요.
오레오로 생각하고 오레오로 말하게 하라

59쪽, 오래오 공식은 생각을 논리정연하게 담아내는 생각의 틀로서
의견주장 - 이유제시 -사례제시-의견강조 의 4줄로 구성됩니다.
초등 4학년 무렵의 우리 아이가 이 책에서 연습해야 할 것은 오레오 글쓰기 기법을 사용하여
'주제를 정하고 , 오레오 공식으로 쓸거리를 만들고, 이를 풀어 1문단의 짤은 에세이로 완성하기'입니다.
역시 명쾌한 이야기를 해주는 작가님이세요. 하나만 알면 된다는 말에 안심이 되었어요. 이거 하나만 달달 외워서 공식으로 쓰면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와 함께 해봤어요. 작가님이 해보라면 해봐야해요 여러분
책을 읽으면서 어떤 사람을 목표로 해야하는지가 분명하게 알게되었어요 바로 '창의적이면서도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사람'을 목표로 하는 하버드 글쓰기 교육을 본받아야겠어요. 그러기 위해서 오늘부터 오레오로 말하고 오레오로 글쓰기를 시작했어요

아이가 쓰는 줄이큰 노트를 준비해서 앞에는 오레오로 글쓰기 라고 제목을 정했어요. 아이가 학교가기전 함께 이야기를 했어요 "별아 엄마가 전에 글쓰기 책 재미있게 읽었잖아, 그책을 쓴 작가님이 초등학교 어린이를 위한 책을 쓰셨는데 거기서본 글쓰기 방법이야 배워볼래?" 아이는 흔쾌히 배운다고 했고 첫번째로 글을 써봤어요. 아직 8살 아이여서 여러모로 서툴지만 자기의 의견을 열심히 쓰는 모습이 예뻤어요. 아이가 쓴 글의 내용을 살펴봐요
(의견말하기) 나는 앞으로 핸드폰을 계획해서 볼거에요.
(이유말하기) 왜냐하면 눈이 나빠지니까요.
(사례말하기) 예를 들면 안경을 쓴 친구는 밖에서 못놀아서요.
(의견 다시 말하기) 그래서 나는 핸드폰을 계획 해서 볼거에요.
이외에도 유익했던 4장의 내신 성적부터 수능 대비까지 오래오로 대비하라는 아이를 직접 가르치는 입장에서 적용하기 좋은 팁들이 가득했어요. 5장 일생에 한번은 글쓰기에 미쳐라는 장도 에세이에 대해 배울수 있었어요.
아이의 글쓰기 지도를 하면서 어려움을 겪는 저를 포함한 여러 부모님과 함께 읽고싶은책이에요.하루에 5분씩 글쓰기는 우리아이를 하버드 키즈로 만들어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