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 5~6세 편 (30만 부 기념 최신 증보판) 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신의진 지음 / 메이븐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8세 6세 4세 고만고만한 세아이를 키우고있다. 아이를 키우면서 단연코 많이 본것이 육아서이다. 아이를 키우면서 막막할때 관련된 책을 종종 찾아봤다. 육아서를 읽으면서 이러면 안되지 하면서 마음을 고쳐먹고 다짐하기를 반복했다. 예전에 친구네 집에서 읽은 책이있다.신의진 교수의 <나는 아이보다 나를 더 사랑한다> 라는 제목의 마음이 아픈 아이에게는 마음이 아픈 엄마가 있다는것이고, 마음이 아픈 엄마에 대한 진단과 그원인 그리고 해결방법에 대해서 쓴 책이었다. 최근에 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책이 증보판이 나온것을 알게되었고  만나게 되었다.

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5-6세편
신의진/ 메이븐

 

책의 표지를 살펴보자. 5-6세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아이 성장에 관한  모든것 이라는 글이 눈에 들어왔다.

4세 6세 아이를 키우고 있는 나에게 적합한 책인듯했다. 책의 중앙에 한 아이가  웃으면서 그림책을 읽고 있다. 뒤에는 아이가 공부하는 책이 꽂혀있다. 아이가 한글, 숫자, 영어 공부를 하고 있는것을 알 수 있었다. 어떤 내용일지  궁금했다.

신의진 교수가 25년 연구결과를 집대성해 핵심만 정리한 육아필독서 라는 글귀가 급하게 책장을 넘기게했다.

 

이책을 지은 신의진은 연대소아정신과 교수로 25년 넘게 60만명에 이르는 부모와 아이를 상담해온 자녀교육 전문가다.

<현명한 부모는 아이를 느리게 키운다><현명한 부모가 꼭 알아야 할 대퐈법>등 8권의 책을 저술하였다. 그중대표작이 바로 이책이다.

 

이책은 5-6세 부모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베스트 질문20과 5-6세 아이의 특징 및 학습문제, 현명한교육, 바른 성교육, 좋은 습관, 자기표현, 유치원생활, 책읽기, 입학준비 , 부모마음 그리고 절대 놓쳐선 안되는 아이의 위험신호 5로 구성되어있다.


이책을 읽으면서 지금 4세 6세 심지어 8세 아이까지  아이들에 대한 고민을 하나하나 풀어주는 구성이 좋았다. 그리고 특히 좋았던 것은아이들을 보는 저자의 따뜻한 시선이다.


30만부 기념 에디션을쓰며 에서 눈에 들어오는 구절들이다.

부모가 되어 틱 장애를 앓는 큰아들과 아픈 형 옆에서 관심을 갈구하며 자꾸만 엇나가는 작은 아들을 키우면서 비로소 알게되었습니다. 내가 혼냈던 부모들 또한 아이를 잘 키우고 싶었지만 그 방법을 잘 몰라 헤매는 초보 엄마 아빠였을 뿐이라는 사실을 말입니다. 사죄하는 마음으로 쓰기 시작한 책이 바로 이책입니다.

필요할 때마다 얼른 꺼내어 참고 할 수있고,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는 책이 되길 바랐습니다.

작가가 어떤 마음으로 이책을 썼을지 미루어 짐작 할 수있었다.

 

당신이 세상에서 가장 아끼는 사람이 아이가 아니라 당신 자신이기를 바랍니다. 행복하고 건강한 아이를 만드는 건 결국 행복한 부모니까요.

 

책을 읽으면서 세아이를 키우면 고민되었던 문제들이 하나하나 문답식으로 되어있어서  궁금할때 바로 찾아서 읽기 좋은 육아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냥 작가의 생각이 아니라 부모와 아이들을 진료하면서 쌓인 다년간의 풍부한 경험과 생각이 녹아나 있는 글이 생생하게 다가왔다. 여러 글중에서 특히 마음에 들어온 몇몇 구절을 나눠본다.

 

36쪽, 원칙없는 육아가 떼쓰는 아이를 만듭니다. 부모가 훈육해야 할 것, 들어줄 것을 구분하지 못하면 아이가 아주 공격적이 됩니다. 원칙을 갖고 아이의 요국 정당할 때는 들어주고, 그렇지 않을 때는 심하게 떼를 쓰더라도 들어주기 않는 부모의 태도가 중요합니다.


육아를 하면서 원칙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고있었다. 실천을 못해서 그렇지 아이를 셋을 키우니 육아에 관한 이론은 많이 읽었다. 본문에서 어떤것은 받아주고 어떤것은 받아주지 않으니 아이가 화가나서 떼를 쓰게 된다는 것이다 .

나역시 아이를 훈육할때 나의 감정에 따라  장소에 따라 훈육할 것도 못하고 넘어간 적도있고, 사소한 것인데 엄마의 기분이 나빠서 아이가 말대답을 해서 더 크게 혼낸적이있어서 읽으면서도 많이 찔렸다.  원칙을 지키기 잊지 말아야겠다.

76쪽, 원할때 실컷 하게 해주는 것이 최고의 육아법

아이는 마음껏 무언가를 해본 뒤에 자기 스스로 끝낸다. 이것이 발달의 기본원칙 입니다. 아이들의 싸움 놀이를 억지로 막기보다는 '다른사람을 다치게 하거나 기분 나쁘게 해서는 안 된다' 라는 원칙을 명확히 일러주고, 그것을 지키면서 놀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종일 "나는 티라노 사우르스다 아악!!!" 이러면서 노는 우리 4살 막둥이의 공룡놀이를 저지 시켜야 하나 고민이 되었는데 여기서 대답을 해주었다. 아이가 원하는 놀이를 마음껏 하게 하되 위험하게 놀면 안된다는 원칙을 가르쳐 주는것이 바로 그것이다. 저자는 이야기한다. 이시기에 이런 놀이를 충분히 하지 못한 아이는 올바른 남성성과 여성성을 실습할 기회가 없어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됩니다. 아이가 하루종일 티라노 놀이만 하고 하루종일 공주 놀이만 한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것이다. 실제로 티라노만 좋아하던 아이가 요즘 자동차에 관심을 보인다.아이는 좋아하는 영역을 점점 넓히면서 성장하고 있는것이다.

 

집에서 8세 6세 아이의 가정학습을 담당하고있다. 8세 아이는  5세부터 한글 공부를 시작하였고, 6세 아이는 자기가 한글을 배우고 싶다고 요청해서 지금 가르치고 있는중이다. 그래서 책에서 아이의 학습에 대한 부분을 더욱 관심있게 읽었다.

93쪽, 부모가 가르치는 대로 아이가 따르지 않을 경우 아이와 충분히 감정적 교류를 하는지 등 엄마의 양육 태도부터 따져봐야 합니다.

 

아이와 부모과 관계가 좋으면 교육은 크게 고민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공부는 감정이다 라는 이야기를 교육 박사의 책에서 전 학교선생님인 유튜버의 말에서 종종 들은 이야기다. 아이의 감정이 우선이다. 감정적으로 단단해야지 그위에 공부를 할 수있다. 아이와의 관계를 단단히 다지지않고 공부만 한다면 그것은 모래성을 쌓는거라는 이야기가 마음에 남는다.

94쪽, 모성은 교육이 아니라 공감 입니다. 아이의 마음을 함께 느끼는것, 감정을 함께 나누고 기뻐하는 것이 먼저지요.

 

아이를 가르치면서 공부에만 치중한 내모습이 떠올랐다. 모성은 공부가 아니라 아이의 마음을 공감해 주는것이 중요하다.  가끔 신랑은 공부에 열을 올리는 나에게 이야기한다. "부모가 되어야지 학부모가 되어선 안돼" 라고.  역시 이책에서도 아이와의 관계를 중요하다고 했다. 나와 공부를 하고있는 두 아이와의 관계를 좀더 돈독히 하고 아이의 감정을 받아줘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이외에도 밥을안먹는 아이, 잘난척이 심한아이, 친구가 없는아이, 한글을 모르는아이 ,수개념이 없는아이, 말대답하는아이, 아이의 성교육을 어떻게 해야하나, 떼쓰는 아이에 대한 전문가 다운 이야기를 들려준다. 특히 개정판에서 는

부모가 절대 놓치면 안되는 아이의 위험신호 5가지는 꼭 숙지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생각이 너무 단순해요

독특한 반복행동이 너무 오래가요

너무 산만하고 , 집중을 잘 못해요

타인  앞에서 자기 의견을 발표하지 못하고 심지어 말도 잘 안해요

어려운 상황을 미리 포기하거나 회피해 버려요

마지막으로 책속의 구절을 소개하며 마친다.

 

주위의 시선이나 환경에 맞춰 아이를 억지로 끌고 가지 말고,큰 울타리가 되어 아이가 상처받지 않고 본래이 기질을 긍정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라는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