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선생님이랑 친구한다 행복한 책꽂이 3
천희순 지음, 김아영 그림 / 키다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즘 여덟살 별이는 신났어요. 학교도 제일 일찍갈려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학교 끝나면 문제집을 후다닥 풀고는 친구들이 기다리고 있는 집앞 놀이터로 뛰어가요.  책을 좋아하는 아이지만 아이의 상황에 꼭 맞는 책은 정말 집중해서 재미있게 읽어서 아이에게 소개시켜주고 싶은 책이었어요.


나는 선생님이랑 친구한다

천의순/김아영/키다리






아이가 그림을 보더니 "재미있겠다" 라고 했어요. 자기 이야기같은 친구들의 이야기는 아이는 어떤 생각을 하면서 읽었을까요? 아이의 생각이 써있는 감상평 먼저 읽어봐요.


제목 : 나는 선생님이랑 친구한다


저는 이책의 제목을 보니까 궁금했어요. 어떻게 선생님이랑 친구를 한다는거지? 그리고 저기에 앉아있는 아이들의 기분이 안좋아 보이는대 선생님이랑 앞에있는 아이는 왜 웃고있는 것일까?? 라고요. 그리고 무지개 색연필 우리 선생님이 주시면 좋겠어요. 끝



책을 쓴 천희순작가는 마음의 소리를 잘 담아낸 이야기를 쓰고 싶어서 사람들과 대화도 많이 나누고, 책도 읽으면 열심히 글을쓰고 계시대요. 아이들의 마음의 소리가 잘드러난 책을 쓰신 이유가 여기에 있나봐요.


무지개 색연필 우리 아이도 가지고 싶다고 해요. 어떤 이야기인지 들어보세요.


 

 

아이가 동생에게 책을 읽어주고 있어요. 재미있게 듣고 있는 여섯살 여동생이에요. 책의 내용을 이야기해드릴께요.

주인공은 문희경 이고 은빛 초등학교에 다녀요. 별을 좋아하는대 별빛반이 되어서 너무 기뻐요. 2학년이 된첫날 정다운 선생님은 주위를 빛나는 별빛행동을 할때마다 별스티커를 주고 선생님이 준비한 선물을 뽑을수 있게 해주신대요. 그중에서 가장 인기있는것은 무지개 색연필이에요선생님 말에 툭툭 불만을 하는 도범이와 선생님이 좋아하는 행동과 말을 하는 다슬이 사이에서 .  과연 희경이는 무지개 색연필을 뽑을수 있을까요?


행운별은 누가 가장 많이 모을까?


누가 가장 많이 행운별을 모을까요? 바로 별빛행동을 많이 하는 사람이겠죠.  무지개 색연필은 선생님이 채점할때 쓰는 색연필이에요. 언니는 책을 읽어주고 동생은 선물 구경하는대 푹빠졌어요.  스티커를 채우면 상품을 준다니 아이들은 기를쓰고 착한 행동을 해요. 오늘 학교에 다녀온 아이는 "우리 선생님도 무지개 색연필로 채점하셔 엄마봐봐" 이러면서 자기 시험지를 보여줬어요. 받아쓰기 시험지에는 알록 달록한 색으로 채점이 되어져있었어요.  우리 아이처럼 반아이들도 무지개 색연필을 가지고 싶어해요. 물론 주인공도요. 
 


선생님 말에 자꾸 툴툴 말대답을 하고 선생님에게 예쁜 행동하는 아이가 부러우면서도 질투가 나는 아이 바로 도범이에요. 도범이는 희경이와 오랜 친구에요. 선생님이 싫으니까 툴툴대는 거라는 희경이의 말에 도범이는 우리엄마는 그렇게 말해도 다들어주는데 라고 이야기해요. 도범이는 투정부리고 사고를치면 선생님이 자기에게 관심을 줄거라고 생각했나봐요. 여기서 아이의 마음이 느껴져요. 툴툴 대도 받아주는 엄마에게 툴툴 거리며 다른사람과의 관계도 그렇게 맺으려는 아이를 보면서 엄마와 아이가 어떤 관계를 맺는냐가 중요하다는 생각을했어요. 전에 읽은 심리학 책에서 원부모의 관계의 패턴대로 다른사람을 만났을때 그렇게 한다는 이야기가 생각났어요.



 

희경이도 도범이도 무지개 색연피을 받지못했어요.  (아 내가 하나 사주고 싶었어요) 받은 아이는 기뻐하고 못받은 아이들은 화가 나고 불만이 절정에 이르자 우리 정다운 선생님은 이름과 달리 화를 내셨어요.  정다운 선생님은 누군가의 이견에 따라 행운별 찬반 투표를 해요. 이후의 내용은 책에서 확인하세요.



이책을 보면서 재미있는 이야기에 사람들과의 관계 선생님과 친구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가 잘녹아있는 내용이어서 재미있게 읽다보면 아 그렇구나! 하고 깨닳음이 생겨요.


아이가 버럭버럭 화를 낸다고요?

아니면 아이가 다른사람에게 이야기를 못한다고요?

너무 선생님을 좋아해서 이쁜행동만 해서 친구들이 싫어한다고요?

여러가지 각양각색의 친구들을 만나서 우리 한번 생각해봐요. 학교에서는 친구들과 선생님과 어떻게 관계를 맺어야하는지 말이에요.


관계가 서투른 우리 아이들에게 추천하는책

나는 선생님이랑 친구한다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