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줄 초등 글쓰기의 기적 - 아이의 마음과 생각이 크게 자라는
윤희솔 지음 / 청림Life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루3줄초등글쓰기의기적

#윤희솔

#글쓰기지도서

이제 초등학교를 들어가는 8살 아이와 매일 받아쓰기를 하고 있다. 책을 읽을수록 아이에게 글쓰기가 얼마나 필요하고 중요한 것인지 알고는 있지만 글쓰기는 아직 이다.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몰라서 못하고 있는 것이 더정확한 표현이다.하루에 3줄만 쓰면 아이도 부담스럽지 않을것 같고 무엇보다 나또한 하루 3줄 초등 글쓰기의 기적을 맛보고 싶기에 책을 만나게 되었다.

하루 3줄 초등 글쓰기의 기적

먼저 표지를 살펴보았다. 여러 말이 써있었다. 하지만 내눈에 들어온 문구는 이것이다.

"생각과 감정이 글이 될 때 비로소 아이는 성장한다."

18년 차 배테랑 초등교사가 알려주는 글쓰기지도의 모든것

우리 아이도 생각과 감정을 글로 표현할 수 있다면 내가 그렇게 지도해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에 바쁘게 책장을 넘겼다.

지은이는 윤희솔로 대전광역시 교육청 소속 18년차 초등학교 교사이다.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의 마음을 바탕으로 생각하는 힘을 끌어올리는 글쓰기를 연구하여 책을 발행하였다.

서문 에서 작가는 말한다

이책을 읽은 분들이 당장 아이와 함께 당장 아이와 하루 세 줄 글쓰기를 시작할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이책을 읽으면서 나역시 내일 당장 아이와 하루 세줄 글쓰기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1장 초등료사가 글쓰기에 주목한 이유

2장 글쓰기 내공 다지기 1단계: 초등학교 입학 전 책 놀이로 마음 열기

3장 글쓰기 내공 다지기 2단계: 현직 교사가 말하는 교과서 100% 활용하기

4장 글쓰기 내공 다지기 3단계: 일상에서 글쓰기 소재 찾기

5장 글쓰기 내공 다지기 4단계 : 학습 내용을 글로 풀어 소화하기

6장 글쓰기 내공다지기5단계: 아이 경험으로 이야기를 완성하기

아이들을 가르치며 쌓인 경험과 노하우가 녹아져 있는 내용을 단계별로 알려줌으로써 글쓰기를 가르치면서 계단식으로 한단계씩 밟을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해준다. 특히 아이들과 실생활에서 있었던 이야기에 덧붙여 그에대한 아이의 글을 첨부해놓은 부분들이 특히 좋았다. 교직에서의 오랜경험으로 아이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아이가 감정을 표현 할 수있도록 글쓰기를 통해서 아이가 더욱 성장해가는 작가의 반의 아이들의 글과 작가가 직접 가르친 작가의 아이들의 글을 보면서 '내 아이도 이렇게 할 수있겠다' 는 희망도 발견하게 되었다.

한구절 한구절 마음에 남고 특히 고민이 많았던 내용의 책이어서 그런지 밑줄친 부분이 유독 많은 책이었다.

그중에서 특히 가슴에 남기고 싶은 내용을 나눠보려고 한다.

30쪽, 자신의 마음을 온전히 만나 이해하고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기르는 과정이 글쓰기이고, 이것이 곧 아이들이 글을 써야 하는 이유입니다

35쪽, 아이가 자신의 삶을 가꾸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부모의 시간이 꼭 필요합니다. 부모가 아이와 시간을 함께보내면서 대화를 하고, 아이의 말을 귀 기울여 듣는 것이 글쓰기의 출발점 입니다.

59쪽, 글을 쓴다는 것은 누군가가 읽는 것을 전제로 하죠. 그래서 글을 쓸때는 나를 포함한 다른 사람들이 알아볼 수 있게 써야 한다는걸 아이가 스스로 느낄게 해주면 좋습니다.

아이에게 한글을 엄마표로 가르쳤다. 글을 쓰던 아이가 "엄마 글씨는 왜 또박또박 써야되?" 하고 물어봐서

글씨는 그글을 읽고 무엇인지 알아야 하니까 알아볼수 있도록 써야한다고 대답해준 기억이있다. 여기서 작가가 쓴 글을 보니 비슷한 생각에 놀랐고 더 책에 빠져읽게 되었다.

69쪽, 부모나 선생님이 책 읽기가 아니라 책공부를 시키려고 들어서 아이가 독서를 싫어하게 된 거겠지 라고 말합니다.

이부분을 읽으면서 무척 찔렸다. 나역시 점점 학교갈 시간이 가까운 아이에게 즐거운 책읽기가 아니라 책공부를 시키고 있어서이다. 책을 읽고 무슨내용인지 줄거리는 무엇인지 느낀점은 무엇인지 라고 꼬치꼬치 물어보니 아이가

"엄마 그냥 책줄거리 쓰지 말고 문제집을 풀자" 라고 했다. 이제는 아이가 책을 즐겁게 읽을수 있도록 옆에서 꼬치꼬치 캐묻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책에서 분명히 나온다. 아이가 글을 쓸때는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맞춤법이나 띄어쓰기를 지적하지 말아달라고.

89쪽, 습관을을 만들기 위한 계획을 세울 때, 큰 틀은 부모가 정하고 세부 내용은 아이가 정하게 하면 좋습니다.

90쪽, 독서습관 만드는 시간을 독서로 공부하는 시간으로 만들면 안 됩니다. 저는 독서를 책으로 하는 오락으로 만들어주고 싶었습니다.

독서로 공부하는 시간을 만들면 안된다는 이야기가 바로 그이야기다. 나의 행동과 정반대의 이야기에서 충격을 느꼈다.

책을 잘보는지 확인도 하고 싶고, 아이의 생각도 궁금해서 물어본 이야기가 아이에게는 큰 부담으로 다가왔을거 같다.

131쪽, 일기쓰기에 대한 내용이다.

기억에 남는 일을 떠오르는질문을 하되, 아이를 감시하고 추긍하는 듯한 질문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냥 아이가 하는 말을 들어주고 위로가 필요하다면 위로를 해주면 됩니다.

135쪽, 아이가 자신의 마음을 과 글로 표현하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한글이나 글씨지도는 다른시간으로 미루고 오로지 아이의 감정과 생각, 일기의 내용에 초점을 두고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한것과 반대로 하면 되는것가?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들은 구절이다. 아이가 무언가를 쓴다하면 맞춤법이 맞는지 띄어쓰기가 바른지를 감시하고 또 무엇인가를 읽으면 맞게 읽는지를 감시한 엄마지만 아이는 읽고 쓰는 것을 아직 좋아한다는 사실에 아이에게 고마웠고 미얀했다. 아이의 창작 시간에 딴지를 걸지 말아야겠다.

148쪽, 어휘는 글을 쓰는 재료이다.

책에서 말한 모공열을 아이와 하고 있어서 무척 반가웠다. 좋은 교재로 공부하고 있는것 같아서 뿌듯했다.

모공열 책은 어휘량 늘이기 그리고 음은 같고 뜻이 다른 한자어에 대해서 나온다. 아직 아이가 풀기에 쉽지는 않지만 어려운 부분은 내가 읽어주면서 함께 생각해보면서 풀어나가고 있는 교재이다.

책에서 아홉살 마음사전과 아홉살 느낌사전을 활용하는 방법이 나오는대 아이와 책을 사서 읽고 실천해보고 싶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아이의 글쓰기 지도를 하면서 잘못했던 부분을 알게된것이 가장큰 성과이다.

아이가 자유롭게 글쓰기를 할때 맞춤법이나 띄어쓰기를 지적했던 것이 가장큰 잘못이었다.

아이가 아무런 걱정없이 자기의 감정을 글로 쓸수 있도록 아이가 글을쓸때 질문을 던져주고, 아이의 감정의 이야기에 귀기울어 주면서 함께 마음을 살피는 일기쓰기를 해보고 싶다.

내아이 글쓰기를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막막한 부모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나역시 이책을 다시 읽고 아이의 글쓰기 지도를 하면서 늘 옆에두고 펼쳐보면서 아이지도서로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