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으로 가는 23가지 방법 바일라 9
김혜진 지음 / 서유재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집으로가는23가지방법

#김혜진소설

#서유재

 

사실 여행이 즐거운 것은 돌아올 곳이 있기 때문이다

김영하 [여행의이유 중에서]

집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책의 표지와 같이 편히 쉴수 있는곳 누워서 목늘어난 티셔스를 입고 누워있어도 티비 리모콘을 들고 멍하니 누워있어도 되는 장소이다. 하지만 집으로 돌아가는 23가지 방법이라니

어떤 이야기 일지 호기심이 들었다.

이책을 지은 이는 김혜진으로 특이한 것은 청소년 소설과 판타지 소설을 쓰는 작가이다.

마지막 작가의 말에서

이책은 목적지보다 거기로 가는 길을 더 오래 탐구하고 반추한다 라고 했다

이책은 아픈 언니를 둔 동생인 나의 이야기 이다. 이사를 온 나는 집으로 가는 길을 찾기 시작했다.

조건은 하나 새로운 길을 가는것.반복하지 않는것

그 과정에서 문장을 모으는 모를 만나게 되서 친구가 되고 언니의 인형을 파는 과정에서 물건을 모으는

남자 네이를 만나게 된다. 그러던중 병원에 있던 언니가 사라진다. 언니는 어떻게 된것일까?

우리 셋의 공통점을 알 것 같았다. 알아보고 모으려 한다는 것. 물건을 문장을 길을

셋은 금방 친구가 된다. 셋의 공통점은 무언가를 알아보고 모으는것이다. 책을 읽어보면 또 만나는 구절이있다.

집으로 가는 길에 의미를 부여한 나는 길을 찾아 모으기 시작한다. 이부분을 읽으면서 어린왕자와 장미의 이야기가 생각났다. 누군가는 그냥 지나쳐 버리는 것이 내가 의미를 부여한 순간 나에게 중요한 것으로 중요한 사건으로 다가오는 것 말이다.

책을 보면서 마음 아픈 장면이 있었다. 그것은

인형을 어렸을때부터 가지고 싶었지만 그것은 언니의 차지 였고, 그것은 언니의 생각으로 다른사람에게 넘어갔다. 다른사람에게 대신 팔면서 눈물을 흘리는 나의 모습이 마음이 짠했다. 가지고 싶다고 말을 왜못해? 라고 물건을 가졌던 사람은 말할 수있다. 하지만 가지고 싶어도 가지지 못한 나는 가지고 싶다는 이야기 조차 하지 못하고 그냥 내것도 아니었던 인형을 포기한다. 어렸을때 나도 그런 아이였다.그래서 나의 마음이 나의 슬픔이 전달된것이다.

언니의 가출로 가족이 꼭꼭 담고 있던 밖으로 낼 수 없었던 감정이 터져나오고 이야기 가 터져나온다.

아빠도 오빠도 나도 서로의 생각을 감추고 살다가 터져 버린 것이다. 계속 누군가는 양보해야 만 하는 상황의 가족은 , 그리고 그양보를 받고 사는 언니는 어떤 마음이 었을까?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으면서 차라리 잘되었다고 생각이 들었다. 마음속에 자꾸 자꾸 쌓아놓으면 사람의 마음은 병이들으니까 밖으로 소리내어 이야기 하는것이 낫다.

마지막으로 책의 한구절을 써본다.

일부러 길을 돌아가는 오빠처럼,길 밖으로 빠져나갔던 언니처럼,

나는 더 멀리 가고 싶다. 멀리서, 돌아오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 일단 멀리까지 가야 할 것이다.

나는 어떤 길에 의미를 부여하고

어떤 길을 가고 있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