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경제는 내 친구 - 10대를 위한 재미있는 경제 이야기, 최신 개정증보판
정광재.박경순 지음 / 유아이북스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20경제는내친구

#십대경제

아이가 점점 커갈수록 가르쳐줘야하는것이 많아져요.

그중에서도 경제관렴은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어요.

8살 딸아이가 어느날 "엄마는 왜 카드를 안가지고 다녀서 물건을 못사?" 하는 이야기를 하더라구요.

카드가 만능 요술 지팡이인지 아는 아이 에게 경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함께 나눠봐야 겠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그러던 중 만나

 

게 된 책을 소개할까해요.

 

책의 부제인 10대들을 위한 재미있는 경제이야기

라는 글이 경제를 잘 모르는 엄마가 읽고 아이와 이야기 하기 좋을 거같아서 그리고 무엇보다 쉽게 써있다고 하니까

막연히 어려울것 같다고 생각하던 저의 생각이 틀렸구나 하고 생각이 들었어요.

책을 읽어보니 책은 총 16가지의 아이들이 궁금해 하는 경제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그것에 대한 기자 아빠와 , 은행원 엄마의 답이 써져있어요.

쉬운 예를 들자면 먹는것만큼 어른에게도, 아이 에게도 알아듣기 쉬운 예가 없는것 같아요.

기회비용을 설명하면서 짜장면을 먹을지 짬뽕을 먹을지 선택하는 것에 기회비용이라는 용어를 설명해줘요.

하나의 선택을 위해 포기한 것의 가치를 기회비용 이라고 해요.

쉬운 이야기를 들으면서 저절로 경제에 대한 이야기를 접목할 수 있는것이 이책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어려운 경제용어를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노력했다는 글이 정말 임을 알 수있었어요.

부모님과 생각해 보세요

에서는 지금까지 배운 내용에 대한 경제의 이슈를 부모님과 아이가 함께 생각해 볼 수있는 꺼리를 던져줘요.

십대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함께 생각해서 이야기를 나눌수 있는 좋은 기회인거 같아요.

저는아이가 아직 8살 이어서 함께 읽지는 못했지만, 아이에게 경제용어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그에대해서 아이와 이야기를 조금이라도 해 볼 수있었어요.

제가 궁금해 했던 신용카드에 대한 부분을 더욱 주의깊게 읽었어요.

신용카드는 말그대로 자신의 신용을 담보로 당장 돈을 내지않고 '외상으로' 물건을 살 수있는 것이에요.

여기서 중요한것은

반드시 자신이 사용한 금액은 카드사에 납부 해야한다는 것을 저자는 중요하다고 이야기해요.

저역시 이부분은 우리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하는 이야기 여서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이렇게 쉬운 이야기를 통해서 아이들이 경제에 대한 이야기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고 또 그것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있게 해주는 책 . 저와같이 아이들이 어떻게 하면 경제에 대해서 알수 있을까?

아이들에게 쉽게 경제에 대해서 알려주기 원하는 부모님들과 함께 보고 싶은 책이었어요.

아이가 크면 이책을 통해서 함께 경제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소통해 보기를 바래보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