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기울이면 들리는 새 관찰 사전 가까이 보는 자연관찰 사전 1
나탈리 토르주만 지음, 쥘리앵 노르우드 외 그림, 이정은 옮김, 김창회 감수 / 타임주니어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별셋이네는 시골에 살아요. 철새가 특히 많이와요. 창밖을 보면 새가 많이 날라다녀요. 시골이어서 새들의 노랫소리를 항상 들을 수있어요. 자주 보고 자주 들어서 그런지 아이들이 새를 좋아해요.

그러던중 만난 책 새관찰 사전

그냥 새관찰 사전이 아니에요!!!!

귀 기울이면 들리는 새관찰 사전이에요

 살아이가 책이오자마자 티비도 안보고 책을 집중해서 계속 봤어요. 얼마나 재밌길래 그런지 저는 무척 궁금했어요.

겨우겨우 책을 같이 읽자고 해서 함께 책을 봤어요. 표지를 살펴보니

새는 어떻게 생겼을까?

새는 어떻게 태어날까?

새는 어떻게 이동하나요?

새는 무엇을 먹고 살까요?

라는 물음이 곳곳에 있어요.

아이의 궁금증을 일으키는 표지에 저도 과연 어떤 내용이 있고

궁금증이 해결될지 생각하면서 책장을 넘겼어요.

역시 새 관찰사전답게 새에대해서 먼저 자세히 설명해줘요.

먼저 새의 생김새에 대해서 이야기해요.

새를 알아보는 단서는

새는 날아다녀요

새는 둥지를 지어요

새는 알을 낳아요

새는 부리가 있어요

새의 몸은 깃털로 덮여있어요

라고요

무었보다 맘에드는것은

작은 실습실 이라는 코너에요

관찰 노트를 준비해요

새의 크기를 비교해요

모양을 살펴 보아요

행동을 살펴보아요

책을 보는것만으로 끝나는것이 아니라 어떻게 관찰을 하고 기록을 해야하는지를 알려줘요.

어떤것을 비교하고 어떤 부분을 살펴봐야하는지도 가르쳐주고요.

날이 따뜻해지면 아이와 새 관찰 하러 가야겠어요.

아이는 자세히 하나하나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었어요.

나중에 뭐가 재미있었냐고

새는 어떻게 날을까? 하고 물어보니

주의 깊게 책을 정독했는지

새가 어떻게 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을 해주었어요.

똑바로 날기, 물결치듯날기, 날개를 쫙펴고날기, 제자리에서 날기

라고 대답을 했어요.

어떤 이야기가 재일 재밌었냐는 말에 아이가 바로 대답했어요

바로 요 귀여운 똑똑한 박새 이야기에요.

영국에서 가정집으로 배달되는 우유병의 뚜껑이 뜯겨있고, 우유가 없어지는 일이 자주 일어났대요

과연 범인은 누구일까요?

네 맞아요. 요 박새였어요

부리로 뚜껑에 구멍을 내고 우유를 몰래 훔쳐먹었던 것이래요

맛집이 소문이 나듯이 박새 무리 사이에 이이야기가 퍼져서 다른나라의 박새들까지 우유를 훔쳐먹기 시작했대요. 박새 무리는 서로의 행동을 따라 배울 수 있었기 때문에 먹이를 쉽게 구할수 있었대요.

아이는 깔깔 웃으면서 박새가 우유를 훔쳐먹은 이야기를 저에게 재미있게 이야기 해줬어요.

아이들이 또 좋아했던것은 바로

새소리를 들을 수있어서 였어요

각종 새의 소리를 들을수 있어요. 핸드폰의 QR 코드를 찍으면 생생한 새소리를 들을 수있어요.

아이가 자기가 듣고 싶은 새들을 골라서 들었는대 8살 아이가 할미새 소리가 너무이쁘다면서

할미새가 아니라 아가씨새 목소리라고 이야기를 해서 한참 웃었어요.

저는 올배미 소리를 처음 들었는대 중저음의 목소리가 사연이 많게 들렸어요.

집중탐구 라는 코너도 있어서

아기 새의 첫 나날들, 철새의 지도, 새의 하루 등이있어서 아이가 새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또 느낄수 있게 도와줘요.

8살 아이의 끈기를 보여준책, 앉은 자리에서 다읽고 또읽고 또읽은 책이 바로

새 관찰사전이에요.

딱딱한 새사전이 아니라

소리도 들을수 있고

가까이서 관찰하는 방법도 알려주는

새관찰 사전 우리 아이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저도 새에 대해 더 알 수있던 좋은 시간이었어요.

엄마 아빠가 읽어도 재밌어요

타임주니어 귀기울이면 들리는 새관찰 사전

너무 재밌어서 다른 시리즈도 많이 나오길 바래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