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로로 초등 수학 1학년 - 동시로 생각하고, 수필로 이해하고, 문제로 논술하는 로로로 초등 시리즈
윤병무 지음, 이철형 그림, 김판수 감수 / 국수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로로초등수학

#초등수학추천

#국수




로로로 초등수학 이 과연 무엇일까요?

제목이 궁금했어요.

저의 궁금증이 풀렸는대요.


동시생각하고

수필 이해하고

문제 논술하는

로로로 초등수학입니다!!!


수학문제집을 풀다가도 구석에 끄적끄적 그림을 그리고

갑자기 영감을 받아서 시를 끄적이는 우리 아이가 좋아할것 같은 로로로 초등 수학

정말 좋아할것인지 알아봐야겠어요.

 처음 표지를 살펴보았어요. 지구본이 이야기 하고 있어요. 원뿔도 이야기 해요. 자기는 나뭇가지 모양이라고 하는것 같아요. 공도 이야기해요. 자기는 수박모양이라고 이야기 하는것 같아요. 재미있는 이야기가 담겨있을거 같은 표지에 기대가 되었어요.

목차를 살펴보니 수, 모양,비교,50까지의수 100까지의수 시계보기와 규칙찾기를 공부할 수있어요.

엄마가 처음 보고 반한 부분이에요. 어머나~~~~이런 수학관련 책은 처음이에요

1이 자기소개를 해요. 1의 소개말이라고 되어있어요.

내이름은 1이야

1부터 9중에서

나보다 작은 수는 없어


나보다 작은 수는 0이지만

0은 없다는 뜻이어서

1부터 모든 수는 0보다커.


이렇게 자세하게 1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줘요. 아이도 이부분을 읽으면서 재미있다고 이야기를 하였어요.보통 수학을 보면 1은 무었이다. 이렇게 나오는대 이렇게 자기소개를 자세히 하는 1 정말 매력적이에요. 1의 소개를 통해서 그동안 막연히 1은 숫자이지 하는 생각을 1은 여러가지 역할을 하고 여러가지의 쓰임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어요. 숫자1은 순서로는 가장앞이고 개수로는 가장적고순서로는 가장 앞서는 것이라는것은 아이뿐 아니라 저에게도 아하 그렇구나 하고 깨닳게 되었어요.

 

아이가 재미있게 글을 읽고있어요. 글씨크기가 작지 않아서 아이가 혼자 볼수 있어서 좋았어요. 이가 보는 부분은 수를 숫자나 글자로 표시한다는 부분이에요. 왜 그러냐면 필요했기때문이래요. 로로로 수학을 보면서 엄마인 저역시도 숫자에 대해서 더 이해를 할 수있었어요. 필요에 의해 숫자가 만들어졌고 수에는 세가지 쓰임있대요.

개수(분량) ,순서(차례), 다름의 표시(기호) 래요. 다름의 표시로의 예로 축구선수 등에 번호를 이야기해요. 여러 선수를 쉽게 구별하기 위해 쓰는 것이라고요. 로로로 수학을 읽으면서 숫자는 정말 사람의 필요에 의해 생겨나게 되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우리가 살아가면서 수를 세는 일은 정말 많고 중요하다는 사실까지 말이지요.

가르기와 모으기를 이렇게 그림으로 쉽게 설명해줘요. 아이들도 그림을 보면 바로 알수 있게 말이에요. 엄마아빠 에서 사랑을 더하면?? 아이가 생겨서 셋이되요.이그림 한장으로 대가족, 햇가족 , 결혼의 의미까지 아이들과 이야기를 해 볼수 있었어요. 마지막 그림에서 아이들이 떠난후 할머니 할아버지가 두분이 계신것을 보고 아이들이 외로우시겠다 하고 이야기를 했어요. 아이들이 어른보다 나은 생각을할때가 종종 있는거같아요.

그리고 스스로 생각을 자유롭게 써 보라는 문제로 논술 하기 파트가 있어요.

아이는 만약에 사람들이 수를 전혀 사용하지 못한다면 지금 우리의 생활은 어떠했을까요?

라는 질문에 숫자를 사용하지 못하면 아이를 낳아도 아이의 수를 셀수 없고(그럼 정말 큰일 이지요) , 음식을 먹어도 음식의 수를 셀수 없어서 참 불편할거 같다고 이야기를 했어요

 아이가 책을 읽으면서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재미있는 이야기와 재미있는 그림의 스토리를 따라가다보면 어느새 숫자에 대한 개념이

우리 속에 들어와 있어서 깜짝 놀랐어요.


로로로 수학으로  숫자와 친해진 우리 아이와 저랍니다. 꾸준히 로로로 수학을 읽으면서

더욱더 숫자와 친해지도록 노력을 해봐야겠어요 ^^

숫자를 처음 접하는 모든 친구들과 함께 보고 싶은 책이에요



로로로 초등과학도 있다니 꼭 찾아봐야겠어요

로로로 초등과학도 정말 기대가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