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가 결혼했다 - 2006년 제2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박현욱 지음 / 문이당 / 200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난 축구를 정말 못한다. 뛰는 것과 멀리 보는 것과 공을 차는 것을 동시에 하는 것은 나에게는 너무 힘든 일이다. 한가지만 하라면 하겠는데... 그래서 자연스레 축구를 좋아하지도 않았다. 그러다 월드컵과 매스컴의 힘이었을까. 조금씩 축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물론 하는 것은 역시 좋아하지 않는다.) 대리만족을 해줄 수 있는 축구게임을 즐기기 시작했고, 내 여가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그 축구게임은 위닝 일레븐) 축구게임을 즐기다보니 자연스레 외국리그의 사람들을 접하게 되는데 게임만 하다보니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없어 축구를 잘 하는 사람에게 조금씩 물어가며 축구에 대해 알아가고 있었다. 그러다 접했다. 이 책을..

 물론 그 전에도 알고 있었다. 하지만 왠지 내키지 않았다. 가장 큰 상금이 걸린 문학상이어서 그랬을까. 제목이 불경스러워였을까. 아무튼 보지 않고 있다가 우연히 빌려 보게 되었다. 우연히.

 항상 사고는 우연히 일어난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이 책은 아내와 결혼을 하게 되고 그 아내가 새로운 남편을 만나 한 여자와 두 남자가 공존(?)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리고 축구는 사이사이에 적절한 양념이 되어 이 이야기를 맛나게 해준다. 축구지식에 못말랐던 나는 목 마른 자가 우물을 찾듯이 차곡차곡 챙겨 읽었다.

 그런데...

 그뿐이다...

 소재가 신선하고 그 이야기를 풀어가는 능력도 괜찮아 보였으나.. 왠지 문학상 당선작으로 보기엔 씁쓸한 것은 왜일까. 이야기의 절반이 인터넷에서 충분히 찾을 수 있는 축구 자료로 구성되어서 그런 것일까. 모르겠다. 이야기가 먼저인지 축구지식이 먼저인지 알 수가 없다.

 정말 많이 팔렸는데, 왜 나만 공감하지 못하는 기분이 들까.

 아 그렇다고 오해는 하지 마시길, 난 정말 재미있게 읽었다.

 축구이야기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