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
류쯔제 지음, 허유영 옮김 / 현대문학 / 2021년 3월
평점 :
절판


대만의 작가 <류쯔제>의 진실을 읽었습니다. 류쯔제란 작가는 이번에 처음 알게된 작가분인데 1980년대생으로 현재 작가 겸 극작가로 활발히 활동하고 계신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일까요? 책의 중간부분에 한국드라마에 대해서도 살짝 언급이 나오더군요... 한국 막장 드라마 같은 이라는 수식어를 살짝 쓰셨더라구요... 에궁 한국의 임성한작가님 팬이신가 보아요.... 다른 좋은 작품도 엄청 많은데... 한국 드라마를 다 막장으로 모셨네요 ㅋㅋ

이 소설은 액자소설이라고 해야 할까요? 아님 뫼비우스의 띠 같은 소설이라고 해야 할까요? 1장 마 언니에 집으로 하나의 엔솔러지가 나옵니다. 그리고 그 작품에 대해 작가와 출판사 직원분의 대화가 아닐까 하는 예상을 깨고 공동 작업을 하고 있는 쪽이겠구나 하는 쪽의 감으로 글이 진행됩니다. 공동작업의 현실쪽으로 메일이 오고감이 보여집니다.

그리고 그다음에는 그 메일의 대상들이 또 소설의 주인공으로 등장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이게 뭐지? 하며 약간 시쿤둥한 모드에서 좀 정신을 차리고 읽어 보게끔 하는 마음을 불러 일으킵니다. 그러다가 요즘 나의 현실에 보았던 TV 프로그램인 <그것이 알고 싶다>의 로맨스 스캠으로 당한 현실의 여자 남자들이 소설속의 이야기들과 겹쳐지면서 소설속의 이야기들이 왠지 허구가 아닌 저에게는 현실로 와 닿습니다. 그러면서 소설이 스피드를 내며 마구마구 읽히기 시작합니다. 저는 끝의 류쯔제 작가의 인터뷰 대담도 소설의 한 꼭지인줄 알고 열심히 연관해서 읽었지 뭡니까? ㅋㅋ

아무튼 이야기가 끝이 났지만 끝이 난것 같지 않은 느낌...


이 바닥에서 먹고 살려면 거짓말을 해야 할 때가 있어

그러니까 꼭 신을 믿어야 해

진실 P15

이 책 중에서 제가 걷어 올린 단 한줄의 진실 문장이었습니다.

*이 책은 출판사 지원으로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