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2 - 현실 편 : 철학 / 과학 / 예술 / 종교 / 신비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개정판) 2
채사장 지음 / 웨일북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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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가 대화를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서로가 같이 공유하고 있는 어느 정도의 지식이라고 채사장(작가)는 말하고 있다. 그리고 그 지식을 교양, 인문학이라 부른다.

그가 쓴 이번 교양서 2권에서는 현실너머를 통찰하는 지식여행서로 안내하고 있다.


#진리란 무엇인가?


진리의 속성에는 절대성, 보편성, 불변성이 있다.

이 세가지에 근거하여 우리는 4가지 태도를 가질수 있다. 절대주의, 상대주의, 불가지론, 실용주의, 그리고 앞으로 보게될 철학, 과학, 예술, 종교, 신비의 파트까지 이 4가지 태도에 근거하여 알아보면 훨씬 더 쉽게 정리 해 나갈수 있다.

여기서 잠깐... 우리는 왜 진리에 집착하는가?

그 이유는 자신의 삶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자신이 어떤 삶을 살고 있고 자신이 어떤 삶을 살고 있던지 그것은 본인이 선택하는 것이고 그것에 대해서 본인이 설명할 수 있어야만 하기 때문이다. 그래야만 자신의 존재 자체에 대해서 풍족한 삶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철학------

고대철학자 절대주의자인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에서 출발하여 상대주의자인 아리스토텔레스로 흘러 중세철학으로 넘어와 교부철학(플라톤의 이데아론을 가져와 그리스도교 사상을 정립하는 데 성공시킴)과 스콜라 철학(중세의 보편론을 활성화 시킴, 보편논쟁을 종합한 인물은 아벨라르)으로 넘어가게 되고 근대 철학으로 오게 되면서 데카르트(합리론:이성주의, 합리주의, 방법적회의), 베이컨(경험론, 4가지 우상론), 칸트(관념론), 니체(초인사상과 영원한 회귀)로 연결이 된다. 근대철학의 마지막 니체는 현대의 실존주의, 포스트모던까지 영향력있게 연결되고 있다. 현재의 철학자는 비트겐슈타인(언어), 하이데거(존재와 시간)가 있다.


--------과학 --------

고대 프톨레마이오스(천동설)로 시작하여 코페르니쿠스도 지동설을 발표하였으나 뒷받침 자료가 미약하여 영향력이 적음. 갈릴레이에 의해 경험적 관측자료와 수학적 바탕 자료를 근거로 하여 발표하였기 때문에 그의 이러한 태도는 근대과학을 출발시키는 계기가 됨. 그후 뉴턴과 아인슈타인까지가 근대임. 현대는 양자역학의 시대, 슈뢰딩거의 고양이, 아무것도 결정되어진것이 없음.


------- 예술 ----------

고대미술은 그리스미술(아테네의 파르테논신전), 헬레니즘미술(라오콘, 사모트라케의 니케, 밀로의 비너스), 로마미술(콜로세움, 판테온신전)까지, 중세미술은 초기 그리스도교미술(벽화, 성베드로성당), 로마네스크(웅장하고, 지붕이 돔), 고딕 미술(파리의 대샤르성당, 노트르담성당)까지 그후 르네상스(보티첼리 비너스의 탄생,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 미켈란첼로 피에타상), 바로크(루벤스 십자가에서 내려지심), 로코코(부셰 비너스의 화장), 신고전주의(다비드 소크라테스의 죽음, 앵그르 그랑 오달리스크)와 낭만주의(제리코 메두사의 뗏목, 들라크루아 사르다나팔루스의 죽음), 사실주의(쿠르베 오르낭의 매장), 인상주의(모네 해돋이, 세잔), 후기인상주의, 입체주의, 추상미술(칸딘스키)로 이어짐


그리고 종교와 신비편으로 나뉘어져 설명되어져 있다.


지대넓얕을 읽으면서 1권에서도 드는 생각이었지마 재미있지만 항상 아쉽다. 아마 그게 이 책의 매력일 것이다. 그 아쉬움으로 다른 책을 향해 더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원동력이 되지 않을까 한다.

*리딩투데이에서 지원받아 읽고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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