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기술]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소설의 기술 밀란 쿤데라 전집 11
밀란 쿤데라 지음, 권오룡 옮김 / 민음사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옛날(?) 집필된 밀란 쿤테라의 에세이 <소설의 기술>이 예쁘게 개정되어 나왔다.

 

 

 


책에 저자소개도 깔끔하게 체코슬로바키아에서 태어나 프랑스에서 정착했다는 두줄뿐이다.
이 두줄만으로도 충분할만치 대단한 밀란 쿤테라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는 작곡을 공부하기도 했고 시나리오와 영화감독을 준비하기도 했고 그의 저서들이 금서가 되고 그에게 글쓰기가 금지되기도 했다. 프랑스로 망명하여 소설가로 성공을 하기도하고 교수로도 활동하기도 했다. 그의 소설 중 잘 알려진 작품으로는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이 있다.
워낙 유명한 작품이라 밀란쿤테라에 대해 잘몰랐던 나도 그 제목은 들어본 적만 있었는데 그런 내가 읽기엔 <소설의 기술>은 많이 어려운 책이었다.

 

 

 

그동안 매우 사색적이고 철학적인 소설쓰기를 해온 밀란쿤테라가 이론과 형식에서 벗아나 오로지 실무자로서 바라본 "소설에 대한 생각"을 대담, 에세이, 연설문등으로 풀어나갔다. 밀란쿤테라 본인의 생각외에도 카프카, 플로베르, 조이스, 톨스토이 등 당대 최고의 문학가들의 작품에 대해서도 언급하기도 한다.

 

덕분에 밀란 쿤테라의 다른 책들을 찾아보았는데. 15권 전집으로 출간되어 있었다.

나는 밀란 쿤테라의 다른 책을 읽어보지 않았다면 이 책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하고 싶다.
자신이 소설을 쓸 때 활용한 기법을 상세하게 설명해줌으로서 그동안 출간된 자신의 작품을 깊이 있게 이해시키려 하고 있었다. 이 책은 소설에대한 설명이나 이론에 대한 책이 아니라 나같이 밀란쿤테라에대해 얄팍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독자들에게 쉽지 않은 내용이다.
나는 그의 다른 소설들을 읽어보지 못했기 때문에 작가의 정보나 그의 소설의 경향정도만 파악하고 말았지만. 다른 독자들에게는 꼭 밀란 쿤테라의 책을 읽어보고 이 책을 접하기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