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빈치 코드 - 전2권 세트
댄 브라운 지음, 양선아 옮김 / 북스캔(대교북스캔) / 2004년 6월
평점 :
절판


드/디/어 다빈치 코드를 읽었다. 워낙 광고를 많이 해서 기대를 하기도 했고, 별 거 없을 거다 싶기도 했다. 읽고 난 소감은? 딱 예감했던 만큼이다. 광고 많이 하고, 사람들이 많이 읽을만큼 스피디하고, 적당량의 흥미로운 지식과 지적인 취향을 가미해 괜찮은 스릴러가 되었다. 음...스릴러 자체로서는 과연 존 그리샴 같은 정통 스릴러 작가보다 나은 작품을 썼냐면 장담 못하겠다. 하지만 신비주의 전통이나 기독교의 이면 역사를 다룬 비슷한 소설 중에서는 대중적으로 읽힐 만한 속도감과 무게를 적당히 잘 줬다고 본다.  

하지만 광고에서 피력하는 바나, 책 자체가 다루고 있는 소재를 얼마나 잘 살렸냐는 측면에서 보면 역시나 특별한 건 없었다. 워낙에 자주 다뤄진 소재인데, 소설에서 이야기하는 신비주의 전통의 역사나 비밀 (음모론?)도, 그렇게 수없이 알려진 정통(!) 음모론에서 거의 한치도 벗어나지 않았다. 책 몇 권만 읽어보면 다 아는 얘기를 적당히 섞어서 거기에 스릴러 요소를 끼워넣은 정도. 덕분에 이교도, 기독교에서 나타는 상징을 연구하는 기호학자에 성배에 관한 최고의 역사학자까지 등장시켰는데도 불구하고 그들이 벌이는 두뇌게임이라는 게 별로 대단치가 않다.  

작가가 다빈치 코드의 주인공을 계속 등장시키는 소설을 써왔고, 앞으로도 나올 것 같다. 꽤 성공할 거 같다. 이쪽 계통 얘기가 워낙 흥미롭긴 한데, 읽는 사람은 읽지만 보통은 잘 안 읽는 내용이고, 그걸 나름대로 재미있고 가볍게 잘 쓸 거 같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다빈치 코드는 시류에 정통한 출판 기획자와 작가가 만들어낸 잘 만들어진 기획상품 같다. 성배의 전설을 추적하는 실마리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를 선택한 것도, 왠 이름모를 고문서 같은 것보다는 아름답고 신비로운 그림과 천재적이고 유명한 역사적 인물(전면에 내세울 수 있고, 쉽게 친숙해질 수 있는)을 내세우는 게 낫겠다는 마케팅 차원의 판단으로 이뤄졌을 거라는 느낌. 뭐, 나쁜 선택은 아니었다.  

푸코의 추를 다시 한번 읽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