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조세희 지음 / 이성과힘 / 200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소설은 아주 가난한 사람들이 모여사는 재개발 지역 동네에

철거반과의 싸움을 보여준다.

1장에서는철거 계고장이 날아오고 주민들은 동사무소 앞에서

항의 하지만 큰아들 영수는 끝내 철거반이 이길것이라고 생각한다

옆집 아주머니께 돈을 빌리는데 옆집 아주머니는 명희엄마다.

그리고 이돈은 명희가 자살하면서 남긴돈이다 영수는 공장에서 일하게 되었고 영수

아버지는 정신이 이상해져 굴뚝에

올라가 종이 비행기를 날린다.

2장에서는 영호가 서술한것이다. 영호는 마지막 밤을 집에서 보내지 못했다.

그이유는 영희가 집을 나갔기 때문이다. 그리고 형 영수와 영호는 공장에서 비난 당하고

욕을 듣지만 해교가 무서워 아무말도 못한다.

정말 불쌍하다. 영수는 지도자의 위선과 폭련에 관한 내용을

공책에 적었다 그리고 아버지와 지섭은 달에 가야한다고 했다.

3장에서는 영희는 어떤남자와 동거를 한다 이남자는 아주 잘사는 사람이었다.

이 사람의 집에서 필요한 것을 훔쳐서 빠져 나왔다 영희의 행동은 잘못되었지만

힘들었기에 이런 짓을 한것같다. 만약 내가 이시대를 이렇게 살아간다면

잘 살아가지 못할것이다. 여기서도 왜 제목이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공일까????

알고싶다 장준호쌤~~.. ㅋㅋ 답변..부탁..ㅋㅋ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승기만보여!♡ 2004-08-21 16: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이 책 진짜 앞에만 보고 재미없어서 덮었는데
끝까지 읽었다니 굿乃ㅎ

저지방우유 2004-08-23 00: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 이책글씨크기도 그렇고 ㅋㅋㅋ재미도없던데ㅋㅋ~
징징이다읽다니대단해 ㅋㅋ역시징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