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 하자 1
하라히테노리 / 대원씨아이(만화) / 1997년 11월
평점 :
품절


만화를 그다지 많이 보는 것은 아니지만 주변 사람들때문에 가끔씩은 만화를 보게 된다. 때문에 만화에 대한 내 지식은 일천하기 그지없다. 작가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그러나 몇 안되는 만화가들 중에서 아직까지 기억나는 작가가 있다. '그래 하자'의 하라 히데노리와 'H2'로 빛나는 아다치 미쯔루. 두 작품 모두 야구를 소재로 한 만화지만 그 전개는 너무나 다르다.

둘중에서 어느쪽이 더 내 감성을 자극하는가 하는걸 따지는 것은 마치 가요 순위를 따지는 것 만큼이나 쓸데없는 것기는 하지만, 솔직히 하라 히데노리의 만화가 더 마음에 와 닿았던 것이 사실이다.

누군가 아다치 미쯔루의 H2를 '엘리트의 고뇌'가 읽혀지는 만화라서 좋아한다고 이야기한 적이 있다. 아마도 그것 때문이 아닐까.. 내가 아다치 미쯔루의 만화에 동화하기 힘든 것은... H2의 히로나 히데오는 너무 완벽하다. 도저히 고등학생이라고 생각되지 않는 성숙함과 여유, 게다가 자기 일에 대한 천재적인 재능. 그 어디에도 나와 닮은 점은 없는 것 같다.

하라 히데노리의 주인공들은 언제나 왠지 모르게 패배주의적이다. 낙오자 정서라고 해야하나... 그 주인공들은 언제나 자기가 뭘 해야 하는 지 모른채 서성댄다. 우리들의 일상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모습...어딘가는 불만족스럽고 언제나 왠지 모를 불안함을 안고 사는 사람들...

하라 히데노리는 이들에게 따뜻한 시선을 잃지 않는다. '겨울이야기'의 무모한 삼수생에 대해서도, '그래 하자'의 주인공인 형편없는 투수에게도,' 내집으로 와요'에서의 서로의 갈 길을 가는 가슴 아픈 연인에 대해서도... 그래서 나는 그가 좋다.

인터넷을 떠돌다 발견한 하라 히데노리의 팬사이트에서 발견한 한 마디...

"무엇하나 잘하지 못하고, 스스로도 무엇을 원하는 지 모르는
소심한 주인공, 거기에 위로 받을 수도 지쳐버릴 수도 있다.
그렇담 그럼 당신은 자신있나? 무얼 할 수 있는 지? 당신이
옳은 지?. 난 자신없다. 그래서 하라가 좋다"


p.s1 만화를 좋아하는 한 친구가 아디치 미쯔루의 최고의 장점은 장면과 장면사이의 미묘한 변화를 통한 심리묘사의 탁월함이라고 한 적이 있다. 하지만, 내가 보기에 그 찬사는 오히려 하라 히데노리에게 더 잘 어울리는 것 같다. 그의 그림에서 표현되는 정적감, 그리고 그 사이에 표현되는 인물들의 표정...그 리얼리티에 가끔씩 숨이 막힐 정도니까. '내집으로 와요'는 꼭 읽어보시길.

가끔씩...평범하기가 비범하기보다 더 어렵다는 생각이 들때가 있다..

p.s2
하라 히데노리의 대표작
"さよなら三角(안녕, 삼각)" "じゃすとみ-と(just meet)"

국내 소개작
"겨울이야기" (전7권, 대원)
"내 집으로 와요" (전7권, 대원)
"언제나 꿈을" (전6권, 대원)
"그래 하자" (전21권, 대원)
"Someday" (전8권, 대원)
"청공" (현재 7권 발간, 대원)

해적판
겨울이 끝나는 날(겨울이야기)
프리킥 (현재 대원에서 정식판 발간중)
마지막 승부 (그래 하자)
꿍따리사바라 (?)
거짓말 (언제나 꿈을)
못말리는 야구왕(파울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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