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발 로드 - 결혼자금 들고 떠난 달콤하고 짜릿한 공연따라 세계일주
유경숙 지음 / 동아일보사 / 200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년동안의 세계일주라니, 생각만 해도 꿈만 같다. 하지만 흔하디 흔한 여행책 중에서 단연코 이 책을 집어들을 수 있는 건 아마 매력적인 두 가지, 여행과 공연을 동시에 바라다볼 수 있는 여행이기 때문이다. 공연 기획자인 작가는 비즈니스적인 목적을 가지고 떠난 여행에서 우리나라 공연에서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페스티벌 속의 묘미라든지, 그 나라에 녹아든 정서에 관한 고찰을 많이 하고 돌아온 것 같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그리고 여행의 끝 속에 남아있는 것은 그 속에서 만난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라고 말하고 싶어진다. 날개 없는 천사가 인간 세상에 존재하고 있다는 작가의 말처럼 아마 여행 중에 만난 수많은 사람들이 있지 않았더라면 이렇게 값진 여행을 할 수 없었을 것이다.

초대형 뮤지컬만이 상업적인 목적을 띠고 홍보를 하듯, 거리마다 즐비한 포스터. 해외 유명 작품이 들어서자 마자 매진되는 지금 우리나라의 공연장 현실은 불보듯 뻔하다. 순수한 의미의 공연은 적어지고 그저 돈이 되는 작품만을 들여오는 배급사의 어쩔 수 없는 욕심과 그에 동하여 유명한 것만을 고집하는 관객들의 과도기적 태도 또한 그 의미를 더 퇴색되게 만들고 있다. 이런 안타까운 현실 속에 직접 카메라를 들고 떠난 작가의 기록을 보고 있자니, 수많은전세계의 페스티벌과 공연이 있는 파라다이스를 향해 달려가고 싶은 마음 뿐이다.  

사실 유명한 작품을 보고도 실망하는 경우가 있고, 아주 허름한 소극장에서 부르는 애절한 노랫소리에 감동을 받는 예상치 못한 경우가 허다하다. 그런 예를 보면 모두가 같은 것만을 좇아가지 않아도 되는데, 라는 생각에 잠긴다. 하지만 작가가 세계 곳곳을 누비며 돌아다본 전세계의 공연시장은을 보며 우물안 개구리처럼 잠자코 있었던 나는 충격을 받았다. culture shock. 흔히 쓰는 이 말을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건 이토록 가슴에 와닿게 느낀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만큼 아이디어가 샘솟는 현장. 그곳을 바라다보고 있다. 

아름다운 우리나라의 언어로 된 시를 외국어로서는 그 의미를 제대로 표현할 수 없어서 노벨상을 받지 못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그러나 스페인의 마임 페스티벌을 보면서는 언어없이도 누구나 그 의미를 느낄 수 있을 거야, 라는 발상.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라면서 점점 더 서양의 것만 좇아가는 현실에 반발하는 듯 열리는 아프리카의 전통 축제.

아이디어라면 무궁무진하고, 어딘가에 이미 존재하고 있을 것 같지만 그렇지 않은 게 현실이다. 눈을 더 크게 뜨고, 머릿속 저 끝에, 가슴 속 감성공간의 그 무엇을 끄집어내어 발전시킨다면 이토록 아름다운 여행에 한 발 더 가까이 동참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