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가게
장 퇼레 지음, 성귀수 옮김 / 열림원 / 200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어쩌면 제목을 보면서, 약간은 찜찜한 기분이 들었을지도 모르겠다. '자살'이라는 단어가 그리 유쾌하게만 들리지는 않으니까, 아니 전혀 듣기 좋지 않다. 그러나 내가 지나치게 심각한 것만을 머릿속에 떠올리고 있었나보다. 아주 짧은 단편적인 이야기가 이어져있는 것을 읽는 내내 계속해서 다음 이야기가 듣고 싶어 졌으니까.

자살용품을 파는 자살가게. 그 집에는 3명의 아이가 있는데 막내인 알랑. 손님들은 자살을 하기 위해서 자살가게를 찾는데 그 손님을 보고 웃었다는 이유로 혼나는 알랑. 그러면서 아버지인 튀바슈는 이렇게 말한다.
"튀바슈 가문 사람은 결코 웃지 않는걸요!"
사람들은 자신의 생명을 스스로 끊고 싶어서 자살가게를 찾고, 알랑을 제외한 튀바슈 가문 사람들은 그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오히려 부추기고 있다. 알라은 그렇게 자살하려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려 하고 결국에는 알랑이 희망했던 대로 이야기가 조금씩 진전되어 가는 느낌.

'자살'이라는 소재를 이렇게 참신하게 쓸 수 있을까. 아주 조금은 엽기적이기도 하고 자살하는 방법의 다양성을 느끼면서 나로 하여금 이렇게 조금은 웃음이 일게 만들었어야 했는가. 그저 표면적인것으로만 읽어내본다면 자살을 조금 더 친근감있게 받아들일 수도 있을 듯 했다. 물론, 내면적으로 깔린 의미는 사회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을 지 모르겠지만. 아니, 단정지을 수는 없다. 작가의 의도는 언제나 내가 생각했던 대로만 느껴지는 것은 아니니까. 그저, 내가 읽고 싶은대로, 느끼고 싶은 대로 해석하기 마련이니까. 어쩌면 작가는 자살가게, 라는 곳의 유쾌함만을 전달하려 했는지도 모르겠다.

책의 표지에 씌여있던 문구.
"이 책이 영화화된다면 메가폰을 잡을 감독은 당연히 팀 버튼일 것이다!"
이 말에 100% 동의하는 바이다. 영화로 만든다면, 내 생각에는 이 소설보다 훨씬 더 재밌고 독특한 영상과 이야기가 나올 듯 싶다. 팀 버튼의 기괴한 상상력의 끝을 보여주며 거기다가 독특한 소재가 함께 한다면 영화가 꽤나 기대된다. 만약, 영화로 만들어진다면 상당히 기대가 될 작품이다. 

사실, 사회적인 의미나 자살에 대한 반대감을 조금은 표현해야 하는지도 모르겠지만 이 책은 그저 즐기고 싶다. 반감이 들지 않을 만큼 잔잔하게 읽히고 그로 인해서 깊게 생각해야할 필요는 없었다. 그저 독특함과 약간은 즐길 수 있는 모습을 내게 보여주고 있으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