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씽 에브리씽 (예담)
니콜라 윤 지음, 노지양 옮김 / 예담 / 2017년 5월
평점 :
절판


조금은 섣부른, 어찌보면 어설픈 해피엔딩에도 불구하고 읽는 내내 살랑살랑, 마치 내가 겪어보지 못한 일을 함께 겪고있는 양, 어느 순간 나는 10대들의 사랑을 함께 하고 있었다. 병든 소녀와 그녀의 지루하고 반복되는 투병생활로부터의 탈출을 돕는 소년. 상당히 진부한 내용임에도 왜 자꾸 그리 미소를 짓게 하는지 모르겠다. 주고받는 농담과 메시지 속에서 나는 풋내와 애틋한 감정들, 그리고 바깥 세상으로부터 차단된 매디 특유의 감성이 어우러져 나는 효과가 아니었나 싶다. 그 와중에 이 작가가 참 대단하다 생각했던건, 정말 단조로운 어체와 편하게 읽히는 문체로 엄청난 몰입을 유도한다는 점이었다. 정말 이 질환을 가진 환자들이 어떤 생각을 하며 살아갈까, 희망조차 사치가 되고 그저 이 상황이 그대로 존속되기만을, 그저 그 다음 생일이 오면 그 전 한 해를 이겨낸 것을 감사하고 앞으로도 이렇게 유지라도 되어주기를 바라는 그 마음을 어떻게 내 깊은 속 한 구석을 시리게 할 정도로 전달했을까.

"그해 여름 나는 얼마나 많은 날들을 유리창에 이마를 대고 서서 나의 부질없는 소망때문에 가슴에 멍들이며 살았던가. 처음에는 그저 창밖을 내다보고 싶었을 뿐이다. 그러자 밖에 한 번만 나가보고 싶었다. 그런 다음에는 동네 아이들과 뛰어놀고 싶었다. 딱 몇시간만, 딱 하루만, 아니 평생동안 평범한 사람으로 살고 싶었다. 그래서 나는 이메일을 읽지 않았다. 내가 확실히 아는 딱 한가지가 있다면, 그건 한번 원하기 시작하면 그 다음부터는 더 많은 걸 원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 욕망에 끝이란 없다."

기욤 뮈소의 작품처럼 급하게 해피엔딩을 위해 이야기가 너무 급 선회된 것은 조금 아쉬웠으나, 하루 내내 이 책을 읽으며 가슴 한켠이 저릿하면서 매디의 표현을 빌리자면 "뱃 속에 나비가 날라다니는 듯한" 느낌은 상당히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