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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기사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용어가 바로 환율, 금리, 물가, 통화 등입니다. 여기서는 경제기사에 자주 등장하는 용어들의 기초개념을 간단하게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살펴보겠지만 굳이 짚고 넘어가는 것은 너무나 자주 나오는 용어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원활한 수업 진행을 위한 기초공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결코 어렵지 않게 설명할테니 걱정하지 마십시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어렵게 설명하고 싶어도 아는 게 없어서 어렵게 설명할 수가 없으니 절대 걱정하지 마십시오.
 
환율이란 외국돈(이것을 어려운 말로 외환이라고 함)과의 교환비율을 줄인 말입니다.
시중에 미국 돈(달러)이 없으면 어떻게 될까요? 2,000원을 주어도 1달러를 구할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시중에 미국 돈(달러)이 남아돌면 어떻게 될까요? 1,000원만 주어도 1달러를 구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우리 돈과 미국 돈의 교환비율은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라 바뀌게 됩니다. 이러한 외국돈과의 교환비율을 환율이라고 합니다.
 
금리란 이자가 원금에서 차지하는 비중입니다. 100만원을 빌리고 1년 뒤에 110만원을 갚기로 한 경우에, 돈을 빌린 대가로 지불해야 할 10만원이 이자입니다. 또 이자 10만원이 원금 100만원에서 차지하는 비중, 즉 10%가 금리입니다.
 
물가란 모든 물건의 가격을 줄인 말입니다. 즉, 컴퓨터 가격, 붕어빵 가격, 콜라 가격 등을 통틀어서 평균한 것이 물가입니다. 소비자물가는 소비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물건의 가격을 평균한 것이고, 생산자물가는 공장에서 도매상으로 넘길 때의 물건 가격을 평균한 것입니다. 그리고 수출입물가는 수출입하는 물건의 가격을 평균한 것입니다.
 
통화량이란 시중에 돌아다니는 돈의 양을 줄인 말입니다. 통화량이 늘어났다는 말은 시중에 돈이 철철 넘친다는 뜻입니다.
실업자란 일을 하고 싶지만 일자리가 없어서 먹고 노는 사람을 뜻합니다. 일하기 싫어서 먹고 노는 사람은 실업자도 못됩니다.
 
국제수지란 국제간의 수지타산을 줄인 말입니다. 외국에 팔아먹은 물건이 많으면 국제수지가 흑자라고 하고, 외국에서 사먹은 것이 많으면 국제수지가 적자라고 합니다.
 
금융이란 돈의 융통을 줄인 말입니다. 즉, 우리가 은행에 저금을 하면, 은행은 다시 이 돈을 기업에 빌려 주는데, 바로 이러한 것을 금융이라고 합니다. 또 돈의 융통을 전문적으로 하는 기관을 금융기관이라고 합니다.
 
경기란 경제 전체의 활동기운을 줄인 말입니다. 경제 전체의 활동기운이 좋으면 경기가 좋다고 하고 경제 전체의 활동기운이 좋지 않으면 경기가 나쁘다고 합니다. 수출경기란 수출의 활동기운을 의미하고 내수경기란 우리나라 내에서의 경제 활동기운을 의미합니다.

 
[ 출처 : "경제기사랑 친해지기" 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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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기사를 읽기 위해서는 기본지식이 필요하지 않을까?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경제에 관한 한 까막눈이라도 상관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경제기사를 처음 읽을 때도 까막눈이었기 때문입니다. 간판은 경제학과 4학년이었지만 뒤집어 보면 경제학원론 한번 보지 않은 무늬만 대학생이었습니다. 경제가 무엇인지, 경기가 무엇인지, 통화가 무엇인지도 모르는 그야말로 까막눈이었습니다. 그런 제가 했다면 여러분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더군다나 이 책에 실린 내용만 꼭꼭 씹어서 소화한다면 경제기사를 읽는데 큰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제가 초기에 부딪혔던 문제들을 중심으로 엄청날 정도로 쉽게 설명해 놓았으니까요.

■ 경제기사를 보면 숫자가 많이 나오는데 이것들을 다 외워야 하는가?


‘형광등으로 엑스레이 찍는 것 빼고는 할 일이 없는 분’이라면 심심풀이 삼아 외우세요. 하지만 그렇게 할 일 없는 백성이 아니라면 굳이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외우려고 하지 않아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외워지기 때문입니다. 그냥 글자 읽듯이 읽고 지나가세요.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외워지니까요. 또 저절로 중요한 숫자가 무엇인지, 외워야 할 숫자가 무엇인지 알게 되니까요.

■  관심분야를 스크랩하면서 읽으면 독해력이 향상되고, 나중에는 엄청난 정보의 보고가 된다던데, 정말인가?


글쎄요. 저로서는 스크랩에 관해서는 회의적입니다. 스크랩은 PC통신이나 인터넷이 보급되기 전에는 괜찮은 정보수집 수단이었고, 시간이 흐른 뒤 정보의 보고가 될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몇 초만에 관심분야의 기사를 수집하고 편집할 수 있는데 스크랩은 시간 낭비가 아닐까요? 새 천년이 도래한 이 시국에 꿋꿋하게 칼질을 하고 있다는 게 우습지 않습니까? 물론 꾸준히 스크랩을 할 경우 하늘이 정성에 탄복해 복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을 부정하지는 않습니다.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수집이 가질 수 없는 인내력과 땀의 소중함이 있으니까요.

지금까지 많은 이야기를 했습니다. 하지만 그 장황한 말들의 핵심은 ‘잘 먹고 잘 살려면 경제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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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이 받아보는 신문이 있다면 무슨 일이 있어도 경제면은 꼭 보십시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1년만 본다는 각오로 무식하고 꿋꿋하게 덤벼 보십시오. 물론 처음에는 무슨 소리인지 알 수 없을 것입니다. 아는 단어라고는 조사밖에 없을테니까요. 하지만 덤벼드십시오. 단순 무식함 앞에 쓰러지지 않는 나무는 없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스포츠신문의 열렬한 광신도라면 앞으로 1년간 이별을 하십시오. 스포츠신문은 자멸로 가는 가장 확실한 지름길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스포츠와 관련된 일을 하지 않으신다면 딱 1년만 뜨거운 이별을 하십시오.

1년간의 이별기간 동안 가능하다면 경제기사를 읽어보세요. 물론 무리인 것은 인정합니다. 한 면을 읽는데 몇 시간을 투자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한 면에 나오는 낱말 중에 모르는 낱말이 수백 개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1년간 ‘적과의 동침’을 한다는 각오로 덤벼드십시오.

1년 뒤에 여러분의 눈앞에는 무궁한 영광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며, 저와 함께 하신다면 여러분은 무궁한 영광의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경제신문은 절대로 버리지 마십시오. 차곡차곡 쌓아 두십시오. 쓰레기 청소부 아저씨가 1부에 1,000원을 준다고 해도 팔지 말고 모으세요. 1년 뒤에 그 신문의 높이 만큼 여러분의 물질적 부는 쌓여 있을 것입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버리지 마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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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의 목표

경영자가 회사를 제대로 이끌기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다시 말해 경영자는 자신의 회사가 미래 어떤 기업이 되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목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경영의 목표는 경영자가 처한 환경이나 성격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이익의 극대화, 종업원의 복리증진 등 다양한 목표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목표들은 모두 '기업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회사의 기업가치가 향상되면 향상될수록 이같은 목표들 역시 자연스럽게 달성되는 것이다.

기업가치의 측정방법

먼저 기업가치란 무엇이고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가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있다.

사실 기업가치를 측정하는 방법은 시대나 환경에 따라 많은 변화를 거쳐왔다. 과거에는 기업이 창출하는 경영실적이나 당기순이익 등과 같은 회계상의 이익이 클수록 가치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하였다. 또한 이익이 같다면 그 이익을 벌어들이기 위해 사용한 자본이 적을수록 기업의 가치가 더욱 크다는 견해에 따라 총자산이익률(ROA : return on asset)이나 투하자본이익률(ROI : return on investment), 주주자본이익률(ROE : return on equity) 등의 자본이익률이 중시된 경우도 있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기업규모를 나타내는 매출액이나 총자본이 많은 기업, 이른바 재벌기업이나 대기업을 우량기업으로 생각하는 풍조가 상당히 강했다. 또한 고도 경제성장기에는 이익보다도 시장점유율을 중시하는 경영자가 많았다. 왜냐하면 시장점유율(M/S : market share)에서 우위를 차지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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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와 여자는 다르다

우리말에 ‘꼴값한다’ ‘꼴값을 떤다’ ‘꼴이 말이 아니다’ 라는 말이 있다. 본래 ‘꼴’은 ‘모양’의 뜻이며 ‘값’은 말 그대로 ‘값어치’를 의미한다. 곧 ‘꼴값한다’는 말은 ‘모양 값’, 즉 속된 말로 ‘생긴 대로 논다’는 말로 해석된다. 이 말은 체형은 체질을 구분짓는 한 요소이며, 체형에 따라 언행이 각각 달라질 수 있음을 암시한다. 과연 그럴까?

길에서 사납게 생긴 개를 보면 성질도 사나울 것 같아 조심스럽게 행동하게 마련이다. 또 순하게 생긴 강아지는 실제로 온순하게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사납게 생겼다’ ‘순하게 생겼다’는 인식 자체가 사람들의 선입견일까?

아무튼 ‘꼴(모양)’에 따라 행동이 다르다는 사실은 어느 정도 인정할 수 있을 듯 하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꼴’에 따라 어떻게 다른 모습을 보이는지 살펴보자.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남자와 여자의 차이는 ‘사회화’ 과정에서 발생한 것일 뿐 근본적인 차이는 있을 수 없다는 것이 지배적인 견해였다. 만약 차이가 난다면 잘못된 교육에서 기인한다고 여겨졌다. 그래서 요즘 학교에서는 여학생에게는 ‘기술’을, 남학생에게는 ‘가정’을 가르친다. 물론 직업에서도 남녀유별이란 있을 수 없다. 그래서 간혹 TV 드라마에서 특정 직업이 남성에 편중되면 시청자들(주로 여성단체)의 따끔한 질책을 받곤 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남자와 여자는 생물학적인 차이가 있다는 근거가 속속 밝혀지고 있다.

 

가장 두드러진 차이는 두뇌 구조이다.

 

먼저 모양에서 차이가 나는데, 남자는 몸이 큰 만큼 여자보다 뇌가 크다. 그러나 좌우의 뇌를 연결하는 뇌량의 끝부분은 여자의 뇌가 남자의 뇌보다 20% 정도 크다고 한다. 뇌량 뒤편의 부풀어 오른 부분을 팽대부라고 하는데, 남자 뇌는 막대 모양이고 여자 뇌는 공처럼 둥글다. 이 뇌량의 팽대부에는 후두엽(공간 인식이나 언어기능), 측두엽(기억이나 청각), 그리고 전두엽으로부터의 신경섬유가 지나고 있어, 이 팽대부의 단면적이 넓은 여자 뇌는 언어기능이 우수할 수밖에 없다.

말을 할 때 남자는 오른쪽 뇌(감성)와 왼쪽 뇌(언어)를 분리해서 사용하는 데 비해 여자는 오른쪽 뇌와 왼쪽 뇌를 모두 사용한다.

두뇌 구조상 여자는 남자보다 공간지능과 방향감각이 현저하게 떨어지지만 남자보다 언어능력이 뛰어나다. 여자아기는 남자아기보다 말을 빨리 시작하며, 세 살짜리 여자아이는 같은 또래의 남자아이보다 두 배나 많은 어휘를 습득한다고 한다.

왜 그럴까. 언어기능은 좌뇌가 담당하는데 남자의 경우 언어기능을 담당하는 부위가 특별히 지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말하는 순간 남자의 좌뇌 활동이 활발해지긴 하지만 언어를 담당하는 부위가 파악되지 않는 데 비해 여자의 언어기능은 주로 좌뇌의 앞쪽과 관련이 있다. 실제로 여자들은 수다떨기를 좋아하고 남자들보다 말이 많은 편이다. 낯선 도로에서 방향감각을 잃었을 때, 누군가에게 길을 물어보자고 하는 아내와 물어볼 생각은 전혀 안 하고 감각으로 길을 찾으려는 남편이 옥신각신하는 모습은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다. 반면에 길눈이 어두운 아내에게 자동차 운전을 가르쳐주는 것은 남편에게는 무척 힘든 일이다. 또한 남자가 여자보다 바람을 많이 피우는 것도 가능하면 자신의 씨를 멀리까지 퍼뜨리려는 본능 때문이다.

이와 같이 남자와 여자의 행동 차이는 생물학적 차이에서 비롯된다. 즉, 여자의 뇌는 언어능력이 발달했고 남자의 뇌는 공간능력이 발달했는데, 이 차이는 태어날 때부터 이미 결정되어 있다. 보통 임신 4개월부터 7개월에 걸쳐 발생하는 호르몬으로 인해 남자 뇌와 여자 뇌가 결정되는데, 태내에서 남녀의 뇌가 결정되면 후천적 노력이나 외적 행위로는 바뀌지 않는다. 아무리 남자가 여자의 뇌를 원해도(혹은 여자가 남자의 뇌를 원해도) 불가능한 일이다.

예컨대 남자들이 말을 잘 안 하는 것은 말없이 앉아서 사냥감을 기다려야 했던 먹이 추적자로 진화해왔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남녀가 차이나는 정확히 이유도 모른 채 상대방에 대해 우월감을 갖기도 하고 때로는 서로에게 핀잔을 주기도 한다.

결론은 남녀간에는 이와 같은 ‘차이’가 있으며, 이를 알아야 오해와 불화를 막을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이 말이 곧 남녀 ‘차별’을 의미하는 것은 물론 아니다.

[ 출처 : "활인의 리더십" 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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