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책을 읽을까? 그냥 갑자기 생각해 봅니다.

처음에는 할 일이 없어서가 정답이였는데요,

중간 쯤에는 기획거리를 찾아서가 추가되었습니다.

지금은?...

책에 미안해서입니다. 어느 순간 제가 만드는 책이나 남의 책이나에

미안해진 것 같습니다. 하도 안 읽는다, 안 읽는다 하니까.

게다가 그 안 읽는 인구 중에 출판계도 한 몫 한다고 하니까 말이죠.

저라도 읽어야 하지 않을까란... '사명?'

그래서 리뷰라도 잘 써서 만천하에 이 책을 알리자!!!...ㅋㅋ

제가 글 쓰는 사람은 아니라서 그것도 좀 그러네요.

방문자 수도 그렇고..

어쩌다보니 전보다 책 읽는 속도도 안 나는 것도 같고...

 

하여튼 드디어 오랜 만에 한 권을 다 읽었네요^^

재밌는 책입니다. 개인적인 느낌을 정확히 말하자면 씁쓸한 재미(?)

세계사든 경제사든 읽다보면 화려함 속에 묻혀있는

평범한 사람들을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왜 자꾸 그 쪽에 시선이 가는지...

역사의 약자들이죠. 항상 피해만 보는 사람들.

수 천 년 전의 이야기만도 아니고, 어쩌면 지금도 어느 하늘 아래서

신음하는 사람들 말이죠.

그들과 저는 다른 사람들일까요?

 

영웅호걸들의 이야기를 보며 꿈과 환상을 키울 수도 있고

나와 같은 또는 나 보다 어려운 사람들의 이야기 속에서

현실을 체감하고 최소한 그들의 삶에 동조하고 공감하게 되기도 하는

그리하여 어느 순간 행동으로 옮길 수도 있는

실패할 줄 알면서도 한 가닥 희망을 가지고 몸부림을 쳐보는

억압하는 사람들이 있고 분출하는 사람들이 있고.

그렇게 역사의 '케이스'는 반복되기도 하며 흘러갑니다.

그것이 이 책이 저에게 준 씁쓸한 재미 입니다.

 

별로 어렵지도 심각하지도 않고 술술 잘 넘어가는 이 책에서

책과 어울리지 않는 이런 느낌을 받는 것도

제가 책을 읽는 이유 중에 하나겠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