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땅이라 불리우는 나라는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이스라엘을 들 수 있겠죠. 세계의 원성에도

미동도 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는 나라입니다. 이외에 대부분의

이슬람 국가들도 신의 땅이라 볼 수 있겠네요. 당연히 불교도

생각나는데 대표적인 나라가 떠오르지 않네요. 그냥 막연히

티벳이 생각나는 이유는 살아있는 성인 '달라이 라마' 때문인 듯.

 

저자는 대표적인 이슬람 국가라기 보다는 핵 보유국으로 유명한

파키스탄을 여행합니다. 생각이 짧은 저는 세계의 지붕은 네팔로만

갈 수 있는 줄 알았는데 파키스탄을 통해서도 갈 수 있었네요.

등반을 위한 한 달, 개인적인 여행으로 한 달. 총 두 달 동안 청정의

산과 무더위의 평지를 오가며 순진구무한 반짝이는 영롱한 눈을 가진

깨끗한 영혼들로 인해 영원히 잊지 못할 힐링을 역시나(?) 하고 돌아옵니다.

 

무슬림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은 누구나 있을 것입니다. 특히나 그 지역을

여행하는 사람들은 말이죠. 부록처럼 있는 무슬림에 관한 오해와 진실 같은

이야기들은 그 두려움을 약간 삭혀주네요. 그렇죠. 극도로 선한 사람과

그 반대의 악한 사람은 아주 소수죠. 대부분은 때로는 착하고 때로는 악한

그냥 저 같은 보통 사람이겠죠. 증명이라도 하듯 여행자들에 관해서는 

코란에도 기록되어 있고, 그래서인지 파키스탄 인들의 저자 일행에 대한

친절과 우정이 기억에 남네요.

 

한 대목이 생각납니다. 아프가니스탄 접경 지대를 지날 때 누군가 묻습니다.

"탈레반은 어디 있습니까?" "(웃으며) 어디에나 있죠."

그냥 평범한 사람들이죠. 종교적 이유가 있겠지만, 그들도 평소에는 밭 갈고,

장사하고, 웃고, 울고, 이웃과 여행객들과 친구가 되는 그런 평범한 사람들 말이죠.

 

누구나처럼 저도 세상에 평화가 깃들었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모두가 친구인 그런 세상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