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예수님을 혁명가라는 입장에서 조명한

책을 읽었더랬습니다. 그런데 이 책은 '정의'를 이야기하는

바울을 소재로 했네요. 그리고 약간 정치적으로도 흐르는...

정치하는, 정의를 말하는 바울을 이야기하며 자크 데리다를

끌어들입니다. 모든 것을 의도대로 연출하는 것은 물론

저자 테드 제닝스입니다. 데리다가 직접적으로 바울을

얘기한다기 보다는 데리다의 논점들에서 바울을 찾는다가

더 맞는 표현일 수 있겠네요. 어렵습니다. 천하의 데리다인 관계로..

 

신학을 또는 신앙을 인문학적 철학적으로 이해하려는 시도는

개인적으로 찬성하는 편입니다. 특히 이 책처럼 신앙을 이해하는데

철학을 끌어들이는데에는 별로 불편함도 느끼지 못합니다.

간혹 인문학자라는 사람들이 종교를 폄하하는 불편한 발언을

하긴 하지만, 그것도 그 사람들의 생각이니 제가 뭐라고 말할

입장도 아니지요. 그런데 교회에서는 좀 다르게 전개됨을 느낌니다.

인문학을 무시하죠. 신을 절대적으로 의지하고 추앙하는 것은 좋으나

인문학적 성과를 무시하는 태도는 옳지 않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네요. 포용한다는 면에서

기독교인들은 스스로도 인정하지만 관대하지 못한 편입니다. 다른

분야에 비해서 말이죠. 일면 이해되는 부분도 있지만 미리 방어기제를

펼칠 필요는 없다고 보는 것이죠.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좋은 시도인 것 같습니다. 그냥 저의 생각이긴 하지만

제 생각에 이 책은 '바울은 옳다'라는 전제를 깔고 가는 것 같습니다. 그것도

어쩔 수 없이 옳다라고 보여지기도 하지만, 그냥 좀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많이 어렵네요. 저는 이 책의 제목과는 반대로 오히려 바울을 읽으며

데리다를 생각하는 게 편했다는...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