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서는 바라지 않습니다
아시자와 요 지음, 김은모 옮김 / 검은숲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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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을 잃은 아버지의 통렬한 복수극을 그린 학원 미스터리 <죄의 여백>의 작가 아시자와 요의 미스터리 단편집이다. 수록된 다섯 개의 단편에는 고립되고 궁지에 몰린 다섯 명의 주인공이 등장한다. 그런 그들이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 어쩌다 범죄에 발을 들여놓는다. 이 책은 그 과정과 결말을 미스터리 기법으로 흥미롭게 보여준다.

일본 추리작가협회상 단편상 후보에 오른 표제작 <용서는 바라지 않습니다>는 궁지에 몰린 할머니가 주인공이다. 그런 그녀가 살인을 한다. 자신의 고달픈 운명을 스스로 벗어나기 위해... 일본 지방 특유의 관습을 토대로 한 결말이 애처로움을 자아낸다.

두 번째 단편 <목격자는 없었다>의 주인공은 영업사원이다. 잘못된 전표 집계로 인해 인사 고과의 불이익을 걱정한 주인공이 스스로 은폐를 시도한다. 그 과정에서 일은 걷잡을 수 없이 꼬여만 가고... 자업자득의 결과란 이런 것일까...

<고마워, 할머니>는 아역 배우로 입문해 스타를 꿈꾸는 손녀와 그 매니저 역할을 지나치게 충실히 수행하는 할머니의 관계를 그린다. 먹는 것, 하는 것등 일일이 통제하고... 결국 빗나간 어린아이의 섬뜩한 행동이 비극을 낳는다.

경찰에 체포된 언니의 범행으로부터 자신도 <언니처럼> 되지 않을까 피해 망상에 시달려 노심초사하는 여동생이 등장한다. 교묘한 서술 트릭으로 반전을 이끌어내는 기교가 일품이다.

<그림 속의 남자>는 일본 소설 특유의 괴기스럽고 그로테스크한 일면을 추리 기법으로 보여준다. 부모와 자식까지 잃고 슬럼프에 빠진 여류 화가가 남편을 살해한 이유는 무엇일까.

다섯 편 모두 재미있게 읽었다. 고립되고 궁지에 몰린 주인공들... 그들의 불안정한 심리와 위기를 타개해나가는 과정... 하지만 사소한 계기의 악재가 눈덩이처럼 불어나 마침내 가공할 범죄로 이어지고... 그 이면에는 보편적인 관점을 뒤엎는 예측불허의 섬찟한 동기가 숨어있다. 작가는 암시적이고 함축적인 문체로 독자가 한 번쯤은 머리를 쓰고 생각하게끔 한다. 무척 독특하고 색다른 분위기의 소설인지라 한동안 생각날 것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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