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훔쳐보는 선생님 일기
문현식 지음, 홍윤표 그림 / 철수와영희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어렸을 때 가장 하기 싫었던 방학숙제는? 단연코 매일 일기쓰기! 초등학교 다닐 때 싫어할 수 밖에 없었던 선생님은? 일기에 답해주지도 않으면서 무조건 10줄이상 쓰라고 시키시는 선생님! 하지만 가장 아련하고 예쁜 기억으로 남은 숙제는 일기쓰기였고 가장 좋아했던 선생님은 내가 쓴 일기에 매번 답글을 달아주시던 선생님이셨다.

 

일기쓰기를 싫어하는 것은 내가 어린이였을 때나 요즘 아이들이나 같은 것 같다. 아이들은 하기 싫은 방학숙제가 무엇이냐는 내 말에 일기쓰기라고 답했다. 그래도 요즘은 아이들이 바빠서 일기쓰기도 내 경우처럼 매일 쓰는 것이 아니라 일주일에 두번만 쓰면 된다고 한다. 내 경우를 들어서 너희들은 참 좋은 학교 다니는 거라고 말해줘도 아이들은 일기의 고달픔을 학교 선생님께서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런 아이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이 생겼다. 바로 <엄마가 훔쳐보는 선생님 일기>이다. 얘들아! 선생님도 일기 쓴단다. 그것도 반 아이들 한명 한명에게!

 

#어떤 책이야?!

<엄마가 훔쳐보는 선생님 일기>는 문현식 선생님께서 초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면서 아이들의 일기를 읽으며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유쾌하게 때로는 가슴 뭉클하게 적어놓은 글이다. 초등학교 2학년을 가르칠 때의 일기라 아이들의 풋풋함이 뭍어나고 순수한 아이들의 일기를 보며 내 어린시절이 절로 떠오르기도 한다. 아이들의 일기 옆에는 선생님의 일기가 자리잡고 있는데 아이들의 일기보다 훨씬 더 재밌는게 사실이다. 내가 아이였을때 우리 선생님은 어떻게 생각했을까가 최대 관심사였는데 이제야 궁금증일 풀린다.

 

#읽고 나니 어때?

선생님은 완벽하리라는 생각을 가지고 초등학교를 보냈었다. 초등학생때만큼 선생님이 위대해 보일 때가 또 있을까? 엄마 말씀은 듣지 않아도 선생님 말씀은 정말 잘 듣는 아이였었다. 선생님의 일기를 보면서 아이들의 그런 시선이 선생님께는 힘이 들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본다. 완벽한 선생님이 되기 위해 얼마나 힘이 드셨을지 이제야 이해가 간다. 내게는 단 한분의 선생님이셨지만 선생님에게는 나와 같은 학생이 50명 가까이 있었던 것이다. 그럼에도 난 내가 선생님을 특별하게 생각하듯 선생님 역시 그러기를 원했었다. 그 힘든 일을 선생님께서는 항상 잘 해내셨다는 사실에 가슴이 뭉클해진다. 

 

이 책을 읽고 선생님이란 직업에 대해 생각해본다. 선생님의 명예와 위신이 떨어지는 요즘 얼마나 많은 선생님들께서 가슴을 아파하고 한숨을 쉬고 계실까? 선생님의 일기에는 아이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싶어하는 마음이 가득하고 아이들에게 다가서고 싶은 선생님의 갈망이 담겨있다. 또한 아이들의 순수함에 선생님도 덩달아 순수해짐을 느끼며 아이들에게 고마워하는 선생님의 모습이 담겨있다. 따뜻하고 소중한 일기장을 읽은 느낌이다. 할 수만 있다면 선생님의 일기에 답글을 달아 주고 싶었다.

 

 

#일기는 선생님과 아이들의 대화 창구!

초등학교 일기를 검사하는 것이 아이들의 사생활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문제로 거론 된 적이 있었다. 초등학생의 사생활을 가볍게 여기는 것은 절대 아니지만 일기쓰기는 사생활 침해라며 일기 검사를 하지 말자라는 말에는 씁쓸함이 느껴졌다. 서로간의 교류보다 개인의 생활이 더 중요하다는 인상을 받았기 때문이다. 물론 일기를 쓸 때 선생님께서 보신다는 생각에 솔직하게 쓰지 않았던 적도 있었지만 일기를 통해 선생님과 무언가를 함께 나누었던 기억은 아직도 내 기억속에 비밀스럽지만 너무나 따뜻한 기억으로 남아있다.

 

우리는 알아야 한다. 선생님들은 일기를 검사하는 것이 아니다. 일기를 통해 아이들과 대화하고 서로의 마음을 마주 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이 책을 읽히고,

얘들아, 이제 알았으니 일기를 매일 쓰는 건 어때?라고 아이들에게 물어봤을 때 아이들의 얼굴이 어떻게 변할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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