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에 나온 독일 타셴의 화집 시리즈 보급판 가운데 록 음악 앨범 표지를 모은 것이 있어서 구입해 보았다. 이전에도 음반 표지 1000종을 모아 소개한 비슷한 내용의 화집을 산 적이 있었는데, 저자명을 비교해 보니 아예 다르기에 안심하고 구입했다.



ROCK COVERS: 750 ALBUM COVERS THAT MADE HISTORY by Robbie Busch & Jonathan Kirby. Ed. by Julius Wiedemann (Koln: Taschen, 2014; 2022)


"록 음반 표지: 역사를 만든 음반 750종"이라는 제목처럼 다양한 음반 표지를 소개하는데, 레드 제플린이나 핑크 플로이드 같은 고전도 있고, 신선하다 못해 위악적인 펑크 음반은 물론이고, 조니 미첼이나 제임스 테일러 같은 의외의 가수들의 음반도 포함되었다.


특이한 점은 우리나라 음반도 하나 들어 있더라는 것인데, 바로 "지금은 우리가 헤어져야 할 시간"이라는 가사로 유명한 노래 "또 만나요"를 부른 밴드 딕 훼밀리의 1집(작별 / 또 만나요)이다. 가수명은 DICK FAMILY, 발행년도는 1976년, 음반사는 JIGU로 나온다.


비스듬하게 뻗어 있는 건물 기둥 사이에 밴드 멤버 일곱 명이 나란히 선 모습이 절묘한 구도를 형성한 까닭이 아닐까 싶기도 한데, 흥미로운 점은 이 음반의 제목이 DICK FAMILY / QUEST'S FAMILY 라고 적혀 있다는 것이다. 전자는 밴드명인데 후자는 도대체 뭘까?


구글링해 보니 그 당시 정부의 외국어 금지 조치 때문에 "딕 훼밀리" 대신 "서생원 가족"이라는 이름을 쓰기도 했다는데, 멤버 중 한 명인 "서성원"의 이름을 활용한 말장난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정작 1집 표지에는 "서생원"이 아니라 "서생의" 가족이라고 나온다.


결국 QUEST'S FAMILY라는 영어명은 "서생의 가족"의 번역으로 추정되는데,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QUEST와 "서생" 사이의 연관성이 떠오르지 않는 거다. 혹시나 하고 "QUEST + 서생"으로 구글링해 보니 영화 <음란서생>의 영어명이 FORBIDDEN QUEST 라고 나온다.


이 영화가 2006년작이고 타셴 화집의 초판이 2014년에 간행되었으니, 어쩌면 "서생의 가족"을 번역하는 과정에서 "음란 서생 = FORBIDDEN QUEST"이므로 결국 "서생 = QUEST"라는 잘못된 추론이 이루어지는 바람에 "서생의 가족 = QUEST'S FAMILY"가 된 것이 아닐까?


물론 확증까지는 없지만 현재로서는 이 정도가 가장 그럴듯한 해석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그나저나 구글링해 보니 딕 훼밀리는 "나는 못난이"가 수록된 2집을 내놓은 이후 해체했고, 38년 만인 2014년에 컴백했지만 그룹 이름을 둘러싼 분쟁도 없지 않았던 모양이다.


즉 엣 멤버들이 재결합한 것이 아니라 저마다 활동을 전개하면서 "딕 훼밀리"라는 이름을 가져다 쓰는 바람에 서로 '내가 원조'라고 주장하는 상황이었던 모양이다. 급기야 "서생의 가족"인지 "서생원 가족"인지의 유래인 서성원이 나서 밴드 이름의 속뜻을 설명했다.



>>> "딕 훼밀리의 딕(Dig)은 '파다' '연구하다'는 뜻이죠. 즉 '음악을 공부하는 가족'이란 뜻으로 제가 지었어요. 근데 제가 활동을 안 할 적에 다른 '딕 훼밀리'들이 마구 만들어졌는데 딕(Dig)을 딕(Dick)으로 쓰고 있더군요. 낯 뜨거웠지요. 외국인이 보면 깜짝 놀랄 겁니다."(출처 : 천지일보, 2014. 08. 22) <<<



왜냐하면 DICK은 영어에서 음경을 가리키는 속어이기 때문이다. 직역하면 "자지 가족"이니 황당하고, 심지어 사진에 나왔듯 멤버 가운데 한 명은 여자이기 때문에 더욱 황당할 수밖에. 하지만 "딕 훼밀리"라는 이름을 듣고 DICK 대신 DIG을 떠올릴 사람이 얼마나 될까?


아무리 좋은 의도였더라도 DIG FAMILY라는 영어명도 어색하기는 마찬가지이니, 훗날 DICK FAMILY로 와전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운명이었을지도 모르겠다. 또 어쩌면 바로 그렇게 와전되어 희한해진 이름 때문에 타셴 화집의 저자들도 이 음반에 주목했을지 모르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