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사 2 - 아리랑 김산에서 월남 김상사까지 한홍구의 역사이야기 2
한홍구 지음 / 한겨레출판 / 200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권을 일고 충격으로 받아들였다면 이권은 나에게 있어서 상쾌한(?) 즐거움이었다. 물론 알고 있는 내용도 있었지만 내가 이제서야 조금씩 우리의 잘못된 역사를 제대로 보고 있다는 설레임에 놓여있는 것이다.참으로 오랜만에 책을 일독했다. 너무나도 기나긴 시간이었다.

내가 살고 있는 이 시점에 나는 우매한 민중이 아닌 우리의 소중한 역사를 돌보며 아끼며 사랑할줄 아는 아니 노력하는 한 사람이 된듯한 느낌이다. 평범한 일상을 사는 사람들에겐 우리의 역사를 돌아볼수 있는 계기가 얼마나 될까.

과연 우리의 대한민국은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것일까..내가 너무 거창한걸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