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해외에서도 서울과 비슷한 크기의 대형 전동차가 운영되는 경우도 많습니다만.

서울처럼 운행중인 모든 도시철도노선을, 일반철도규격과 동일한 대형으로 놓는 곳은 서울 정도 규모에서 찾으면 뉴욕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일본의 전동차들이 좀 큰 편이긴 한데, 이 동네는 기본적으로 1067mm의 폭이 좁은 협궤선로를 사용하기 때문에 - 우리나라는 1435mm - 아무래도 전동차 폭이 서울보다는 조금 작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많은 도시들은 경전철, 중형전철, 대형전철을 적절히 배치하여 효과적인 교통투자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요.

 

서울의 경우, 1천만명에 육박하는 인구가 몰려있는 점 등을 들어보면 불가피한 선택이었을지도 모릅니다만 타 시도에서도 지자체의 형편이나 투자효과 등은 고려하지 않은 채 무작정 서울 같은 대형전철만 놓으려 하는 데 더 큰 문제가 있다 하겠습니다.

(본 것이 그것뿐이어서 그런지, 아니면 탈 것은 무조건 큰 것이 좋다는 인식 때문인지는 알 길이 없습니다.)

 

1편성당 10량이라는 수치 역시 상당히 큰 수치임에 틀림은 없습니다.

철도이용 빈도 및 수송분담률이 높은 일본의 경우도, 지하철로서 10량 이상으로 운행하는 경우가 이곳에서조차 흔한 것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도쿄 JR야마노테센을 보면 15량 편성의 전동차가 운행하기도 합니다만 야마노테센은 "지하철"로 보기는 무리가 있는 노선입니다.)

 

이 외에 서울지하철은 여러 가지 대기록을 갖고 있는데, 서울지하철 2호선은 "순환선 지하철"으로서는 세계 최장이라고도 합니다.

(도쿄 야마노테센 : 34.5km, 서울 2호선 : 48.8km)

 

출처 네이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