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컨텐츠 인기 지속과 국민 압축유틸리티 알집의 눈부신 선전
케이벤치 다운로드 센터 베스트 10
가을이 다가오는 9월달에 케이벤치 회원들이 어떤 프로그램과 드라이버들을 가장 많은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했는지 통계를 내봤다. 9월달에 가장 많은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한 프로그램은 국민 압축 유틸리티 알집 v6.33 버전이 차지했다. 알집 v6.33버전은 8월달 베스트 다운로드에서 3일만에 다운로드 7위에 랭크되는 놀라운 위력을 발휘해 9월달 베스트 다운로드 1위에 강력한 후보로 꼽혔었는데 과연 예상대로 9월 베스트 다운로드 영예의 1위를 차지했다.
그럼 아래 표를 보면서 이달의 베스트 다운로드 소프트웨어는 어떤것인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2~10위까지 랭크된 프로그램들을 보면 역시 전체적으로 동영상 컨텐츠 관련 프로그램들이 인기가 지속 됐으며 그중 국민 동영상 재생기 곰(GOM) 플레이어의 순위가 돋보인다. 곰(GOM) 프로그램은 9월달 3번의 업데이트로 다운로드가 많이 분산되어 1위 자리를 알집한테 넘겨줬지만 경쟁 동영상 프로그램 아드레날린과는 많은 격차를 보이며 2.3위에 나란히 랭크됐다. 유일하게 랭크된 국산 시스템 최적화의 자존심 이지클린 AS8 역시 8월에 이어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이후 순위에서 볼 수 있듯이 동영상 코덱들의 강세또한 지속됐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8위에 랭크된 아드레날린 동영상 재생기는 초창기 인기에 비해 많이 인기가 하락된 듯 보이는데 경쟁 프로그램 곰(GOM) 플레이어의 강세가 워낙 거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하락된 것 처럼 보이는게 아닌가 생각된다.
케이벤치 베스트 다운로드 드라이버
9월달 케이벤치에서 가장 높은 다운로드를 기록한 드라이버는 NVIDIA ForceWare 정식 드라이버 v91.47이 차지했다. Nvidia는 ATI 처럼 매달 드라이버를 배포하지 않기 때문에 한번 정식 드라이버를 배포하면 다운로드 횟수가 폭발적이다. ATI 역시 Catalyst 6.8 버전으로 맞서봤지만 지난달에 이어 아쉽게 2위를 차지하고 말았다. 지난달 1위를 차지하는 파란을 일으킨 리얼텍 AC97 오디오 코덱은 이번달에도 상위권에 랭크되었고 4위에도 VIA AC97 오디오 코덱 드라이버가 차지해 현재 메인보드 시장에서 내장 사운드의 위치가 어느정도 인지 짐작 할 수 있었다.
5~10위까지에서 특별하게 눈길을 끄는 드라이버는 ATI Ctalyst 6.8 CP버전으로 아직 많은 사용자들이 ATI Control Panel을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6위에 랭크된 SiS UniVGA3는 오랜만에 업데이트되어 SiS 칩셋 사용자들의 많은지지를 받았으며 VIA Hyperion Pro가 7위에 랭크된 것은 다소 의외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