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IMF보다 경제적으로 더 어려운 시기라고 말한다. 그렇다고 오늘 100원 쓰던 것을 갑자기 10원 쓸 수는 없는 노릇이다. 하지만, 내일이라는 희망이 있으면 오늘 당장 어려워도 버티고 살아 갈 수 있다. 그 희망을 움켜잡기 위한 노력 중에 몇 가지를 지금부터 풀어 볼까 한다.
현금을 써라
먼저, 지출부분에 있어서 신용카드로 소비하는 대신 현금을 사용하고 할부로 구매하기 보다는 현금을 모아 가격을 다운시켜 구매하도록 하자. 신용카드 할부 수수료를 포함해서 카드로 하는 것보다 훨씬 큰 지출을 줄일 수 있다. 거기다 계획적인 지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현금으로 소비 패턴을 바꾸면, 카드의 편리함에 즉각적인 구매 만족과 가장 큰 문제인 무감각적인 지출에서 벗어나 상품 구입시 한 번 더 생각하게 되며 그로 인한 구매의 즐거움을 한껏 더 만끽할 수 있다.
저축을 하라
다음으로 대부분 사람들은 열심히 저축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매 년 목돈은 고사하고 ‘도대체 내 돈들이 다 어디에 갔을까’ 하고 의문을 표시하게 된다. 그 가장 큰 이유는 아무런 목적 없이 저축을 위한 저축 때문이다. 적금 만기가 되어 목돈이 생기면 사용처나 사용시기에 대한 목적이 없기에 자신도 모르게 쓸 곳이 많아져 조금씩 쓰다 보면 어느새 한 푼도 남지 않게 되는 것이다. 이에 대한 해결 방법으로는 지금 당장 적금통장에 사인펜을 들고선 큰 글자로 써라. 해외여행적금, 결혼 마련적금, 학자금 마련적금, 집장만 적금, 경조사 통장 등등으로 말이다.
이런 적금통장 중에 딱 하나는 절대로 건들지 말고 지속적으로 저축을 하고 Dream이라 적자. 그 통장에 매달 10만원을 넣는 3년 만기 적금을 시작했다면 3년 후에 –매년 10%의 이자를 준다는 가정하에(비과세로)- 생긴 3,960,000원을 다시 연 5.0% 예금에 넣는다면 3년 후 4,584,195원이다. 거기다 또 매달 10만원씩 적금을 불입한걸 합치면 6년 후에 8,544,195원이다. 이런 식으로 저금을 30년 한다면 원금은 36,000,000만원이지만 30년 동안 생긴 이자가 원금에 합쳐진 결과 아마도 1억 이상의 돈이 여러분 통장에 있을 것이다. 그것이 바로 이자에 이자를 더하는 복리 개념의 엄청난 비밀이다. 이런 복리개념으로 접근해서 저금을 하면 된다. 물론, 중간에 확실한 투자처가 생겨 목돈이 필요할 때 그 목돈 중에 일부를 투자한다면, 그 목돈은 그 이상으로 돌아 올 것이다. 그렇다고 해도 역시 10만원의 적금은 꼭 계속해서 해야만 의미가 있다. 너무 멀고 힘든 여정이 되겠지만 경제적 여유가 있는 사람들 중에 이런 식으로 출발하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다.
노후를 대비하라
현재 한국 성인남자의 평균나이는 72.8세, 여자는 78.5세이다. 그럼에도 체감 은퇴연령은 50세를 넘기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남은 30년 세월이 무방비 상태로 남겨진다는 이야기다. 그것도 가장 지출이 많은 50대 시기 전에 은퇴를 한다는 결론이다. 이미 노후에 대한 대비책이 완벽한 사람이라면 이제부터 제 2의 인생을 살면 된다. 그렇지 못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감스럽게도 끔찍한 시기이며 절망적인 기간이다. 국민연금만 믿고 노후대비 없이 살아가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렇다고 폐휴지를 주우며 하루를 연명하는 할아버지, 할머니가 될 생각도 없을 것이다. 지금부터 준비하지 않으면서 자식 덕을 보겠다는 생각은 더더욱 하지 말기 바란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이른 시기다.
물론, 목돈 지출 방지를 위해 보험은 필수조건이다. 미래에 지출될 목돈을 지금부터 조금씩 지불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나 다수의 쓸데없이 중복 보장된 보험은 오히려 경제적인 어려움만 더 가중 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니 현명한 가입이 중요하다.
기회를 기다리자
이제부터 신용카드 대신 현금으로 지불한 다음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저금하고 복리를 통해 끊임없는 자산축적으로 목돈을 마련하면서 노후준비를 한다면 남 부럽지 않은 생을 누리게 될 것이다.
구체적 계획을 세우기 힘들다면 Dream List를 만들어 하고 싶은 것, 되고 싶은 것, 갖고 싶은 것에 대한 목록 100개정도 작성 하고 그 목록이 성취될 때 마다 하나씩 체크한다. 2005년 휴가에 제주도여행, 50만원 대 디지털 카메라 12월 구입처럼 구체적인 목록을 말이다. 일년에 한 번씩 검토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님, 축배 리스트라고 한 달에 책 5권 읽으면 패밀리 레스토랑이용, 몸무게 5kg 감량시 디지털 카메라구입 같은 방법으로 좋은 동기유발을 한 다음에 통장 타이틀을 만들면 될 것이다.
늘 책을 읽으며 공부하다 기회라는 것이 언젠가 찾아 왔을 때 책을 통한 삶의 지혜와 적립된 목돈이라면 그 기회를 절대 놓치지 않을 것이다. 간단하게 읽을 수 있는 “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지혜” 와 “열두 살에 부자가 된 카라” 두 권을 추천한다.
(출처 : '인생 재테크' - 네이버 지식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