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신 - 전3권
최인호 지음 / 열림원 / 2004년 11월
평점 :
품절


 해신... 부대 정훈처에 떡하니 꽂혀 있기에 보았다. 장보고에 관한 내용..... TV에서도 해신이라는 드라마도 해서, 보았는데, 솔직히 약간 실망이긴하다. TV를 못봐서 본건데, 장보고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는 있었다만, 장보고에 관한 이야기 보다는 다른 이야기가 거의 70%를 차지하는 듯하다. 처음에 일본 전국시대에 대해서 나오다가 신라명신으로 이런저런 얘기로 기행문 비슷하게 가다가 신라시대로 가서 신라왕실에서 이야기를 나누다가 장보고에 관해 짧게 나오다가 다시 신라시대의 어느 신하 얘기로만 가득하다. 흡사 장보고가 아니라 그 신라시대 사람을 위해 만들어놓은 소설인듯 싶었다. 개인적으로 장보고의 무용담을 기대하고 본것인데, 장보고에 대해서는 매우 적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 책 내용이 사실이라면, 장보고는 당나라와 신라 두 나라에서 매우 큰 위치를 차지한 인물임에 틀림이 없을 것 같다. 특히 일본에서 신으로 추앙받고 있는 정도라면 굉장한것 같고, 전국시대 최고의 무장 다케다 신겐도 장보고와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은 참으로 놀라운 사실인듯 싶다. TV를 보지 못한 나로서는 정말 아쉬웠고, 다음에는 더욱 자세한 내용으로 장보고에 관한 책이 나와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