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스타 건강학 - 부종 편
<수퍼 처방전>
1. 조여 조여~~ 부기 잡는 스타킹!
여성들이 평소 즐겨신는 스타킹으로 부기를 잡는 방법!
꽉 조이는 탄력있는 스타킹으로 몸을 조여주는 것이 부기를 빼는데 도움이 된다.
일반적인 고탄력 스타킹의 경우 조이는 부분은 잘라내고 쓰는 것이 좋다~
2. 발가락 사이에 티슈를 & 발목 돌리기 운동
- 발가락 사이 티슈 끼운 채로 좌우로 10회씩 발목 돌리기
이 방법은 일종의 마사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발가락 사이에 티슈를 끼워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몸 안에 정체된 체액이나 혈액을 분산시켜 부기를 빼는데 효과가 있다
위대한 밥상 : 갈증해소-오이
1> 오이는 이뇨(利尿)효과가 있고, 장과 위를 이롭게 하고 소갈(消渴)을 해소한다.
-동의보감
오이는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을 하면 수분이 증발되면서 몸 안에 있던 무기질,
즉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 등도 빠져나가게 되어 물을 마시면 더욱 갈증을 느끼게 되는데 이때 무기질이 풍부한 오이를 먹어주는 것이 갈증해소에 아주 좋다!!
2> 오이는 체내 혈액을 맑게 하고 갈증을 풀어 주며 방광에 이롭다 -식감본초
오이 속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체내 불순물과 쓸데없는 염분 등 노폐물을 배설시켜주는 이뇨 작용을 하기 때문에 몸이 붓는 부종(浮腫)과 소갈(消渴), 즉 갈증해소에 큰 효과가 있다.
때문에 몸이 한결 개운해지고 맑게 하는 역할을 한다.
LA 타임즈에서는 오이 소박이가 세계 최고의 음식 9위에 선정되었다고 하니 세계적으로 인정 받은 음식이라고 할 수도 있다.
3> 오이는 술 마실 때 덜 취할 뿐만 아니라 술 마신 다음날도 빨리 깬다.
동의보감에는 오이가 술을 깨는데 좋으며 오이 외에도 오이덩굴, 오이씨 모두 같은 효과가 있다고 적고 있다.
하지만 알코올이 몸이나 기도의 수분을 빼앗기 때문에 오이소주가 갈증해소에 도움을 주진 않는다!!!
**위대한 메뉴**
<<오이면 시원하리>>
오이를 녹말 가루와 양지머리를 이용해 함께 요리를 함으로써 오이에 부족한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풍부해진 요리가 된다~!
여름철 시원한 국물에 상큼한 오이면을 말아 먹으면 더위에 잃어버린 입맛을 찾아 줄 수 있을 것이다
<<오이잡채&꽃빵 >>
꽃빵의 담백함과 오이의 상큼함이 잡채의 느끼함을 덜어준다.
또한 여러 영양소를 고루 섭취 할 수 있어 입맛 없을 때 영양까지 챙기고 싶다면 추천하고 싶은 요리~!
<<오이구르트&오이샤벳>>
유산균이 함유된 오이구르트는 변비에 효능이 좋으며 오이샤벳은 오이의 사각거리는 감촉이 얼음과 어우려서 맛을 더해준다.
야채를 좋아하지 않는 어린이들에게 영양도 풍부하고 먹기에도 좋은 간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