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딧불의 묘 (2disc)
다카하다 이사오 감독 / 대원DVD / 2006년 12월
평점 :
품절


 전쟁이란 결국 민간인들만 피해를 보는 것이다. 지도자들이 일으키지만 그 피해를 받는건 고스란히 하층민인것이다. 이 반딧불의 묘역시 일본의 전쟁의 암담함을 보여주는 애니메이션인것인다. 이 애니는 흡사 우리나라의 한국전쟁때와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어 일본도 정말 어려운 시절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애니이고, 또 더욱 세분화 하여 그 어려운 시절속의 어느 남매간의 슬픈 이야기를 보여주는 것이 이 반딧불의 묘란 애니이다.

 이 애니는 본지가 참으로 오래 되었는데 이제서야 이렇게 나타난듯 싶다. 이것을 본것이 2001년도 말쯤이었으니까 거의 5년정도 지난 애니이다. 이 애니는 우리 한국인의 슬픈정서와도 맞아떨어져서 누구라도 이 애니를 보면서 슬픔을 느끼지 않은 이는 없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전쟁이란 상황속에서 꺼져가는 반딧불처럼 죽어가는 어린 동생과 그것을 지켜보아야 하는 오빠의 이야기가 왠지 일본얘기 같지 않게까지 느껴졌었다. 일본이란 나라는 항상 비열하고, 항상 우월감에 차 있고, 강자에겐 약하고 강자에겐 약한 전형적인 나라라고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아니 솔직히 아직도 그런 생각에는 변함이 없지만 그런 일본 내에서도 이런 부류의 사람들이 있었다란 점은 다소 의외인 면이 강해서 특히 인상에 남았던 애니메이션인것이다.

 슬픈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이 반딧불의 묘를 한번 감상해보기를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