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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란드 사가 Vinland Saga 1
유키무라 마코토 지음 / 학산문화사(만화) / 2006년 2월
평점 :
품절


동일 작가의 전작인 프라네테스를 꽤 인상 깊게 보았기 때문에 이 작품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2권까지 나왔고 아직까지 이야기는 과거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아직 도입부라 그렇겠지만 큰 재미는 못 느꼈습니다. 하지만 프라네테스 역시 초반에는 그저 그런 전개에서 점점 재미가 가속화 되어갔기에 아직 기대하고 있지요.  

3권부터는 이야기가 본래의 시간대로 돌아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고 그 때부터 재미있어 지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빈란드 사가라는 작품만을 보아도 현재 2권까지 밖에 안나왔지만 잘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야기의 배경이 되는 시대에 대한 고증에 노력을 기울였다는 것이 보이죠.

마지막으로 제가 하고 싶은 것은 이 말 한마디 입니다.

3권 내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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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톨
와타야 리사 지음, 김난주 옮김 / 북폴리오 / 2004년 7월
평점 :
절판


애초에 와타야 리사라는 작가를 알게 된 것은 인스톨 후에 나온 '발로 차 주고 싶은 등짝' 이라는 책을 통해서 였다.

그 책도 그렇지만 이 책도 뭔가 나의 상식과는 괴리되어 있다. 초등학생이 성인 채팅 알바로 돈을 번다는 것을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이기 힘들다.

이 책의 내용에 대해 살짝 이야기 하자면 입시를 앞둔 고3 여학생이 어머니 몰래 학교에 가지 않고 그 시간동안, 우연히 알게된 초등학생을 통해 성인 채팅 아르바이트에 대해 알게 되고 그 일을 하는 것을 통해 성장하게 되는 성장소설이라고 할 수 있겠다.

작가 자신이 입시에대한 중압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쓴 소설이라고 한다. 그 때문인지 환상을 반영한 것인지 허황스럽기도 하다.

주인공은 학교에 나가지 않으면서 먼저 자신의 방을 텅 비운다. 그 과정에서 선물받은 컴퓨터를 고장났다고 여기고 버리는 데 우연히 본 초등학생에게 그걸 준다. 컴퓨터는 사실 고장나지 않았고 아이는 그 컴퓨터로 불건전하기 그지없는 아르바이트를 통해 돈을 벌려 하고 주인공은 거기에 가담한다.

보고 있자니 재미있었다. 문학상을 받았듯 문학적인 요소들도 여기저기 첨가되어 있다.

분량이 적당하고 읽혀지는 속도도 적당하다. 잠깐 짬을 내어 본다면 괜찮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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뼈의 소리 - 이와아키 히토시 단편집
이와아키 히토시 지음 / 애니북스 / 200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책 소개에서도 써놨듯 기생수, 칠석의 나라, 히스토리에의 작가이신 이와아키 히토시의 단편집.

사실 다른 작품을 보지 않았다면 이 책은 있다는 사실조차 몰랐을 지도 모르겠다.

나는 특히 기생수라는 작품을 인상 깊게 보았는데 이 책을 보고 여러 군데에서 기시감을 느낄 수 있었다. 정확히 따지자면 시간 상으로는 이 작품이 먼저 나오고 그 후 기생수가 나왔지만 나에게 있어서는 기생수를 읽은 것이 먼저이기에 이 작품을 보고 기생수의 자취가 보였다.

기생수도 그랬지만 이 작품의 경우 거의 최초라고 할 만한 작품이기에 작가의 사상을 너무 단적으로 보여줘서 약간 당혹감을 느낄 정도다.

인간이 줄어든다면 공해도 줄어들지 않을까. 인간은 그저 고깃덩어리가 아닐까. 이런 저런 평범하지 않은 생각이 엿보이지만 어딘가에는 희망이 숨어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자꾸 기생수와 비교하게 되지만 구도에서도 비슷한 그림을 발견할 수 있었다. 특히 단편 뼈의 소리에서 너는 누구냐고 소리지르는 여자의 클로즈업된 얼굴을 볼 때는 기생수에서 본 그림과 같다고 할 수 있을 정도다. 

역시 이 작품은 초기작으로써 객관적으로 봤을 때 부족한 점이 있다. 기생수나 이 단편집에서 처럼 작가가 자신의 생각을 그렇게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것을 나는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세련되지가 못하다. 자신의 생각을 은연중에 드러내는 것이 좋다고 본다.

지금 나오고 있는 히스토리에의 경우에는 지금에 비해 발전한 것이 보인다. 여전히 잔혹하지만 그것이 특징이자 매력이라고 하겠다.

아무래도 옛날에 나온 작품이고 거의 히토시의 인기 때문에 지금에 와서야 발매됐다고 할 수 있지만 히토시의 팬이라면 그 때문에 소장할 가치가 있다.

히토시에 대해 잘 모른다 하더라도 이 책에서 보여주는 특이한 사상 혹은 생각 때문에라도 읽을 만한 가치는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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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주석의 한국의 美 특강
오주석 지음 / 솔출판사 / 200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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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에 대한 정보라기 보다는 미술을 보는 방법, '안목' 을 키워준다.

우리의 미 특강이라고 하지만 내 생각에 우리 그림 뿐만이 아니라 세계의 그림에도 적용시키는 것이 가능할 것 같다. 물론 우리나라의 미술작품을 대상으로 했지만 미술에 대한 별다른 지식이 없던 사람이라면 이 책으로 미술을 보는 것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 같다. 바로 나에 대한 이야기이다.

책에 대해 무언가 많은 이야기를 하고 싶지는 않다. 이야기를 하자면 책의 내용에 대해 말해야 할 텐데 그것은 책을 보고 느꼈으면 한다.

책에서는 그림을 보는 시선의 이동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 시선에 이동에 신경을 쓰느냐 아니냐에 따라 우리들이 그림에서 많은 것을 얻을 수도 놓칠 수도 있다는 것을 말한다.

우리가 교과서에서 봤거나 여러 곳에서 스쳐가듯 봤던 우리나라의 민화에 대해서도 여러가지를 알려 준다. 알기 전에는 스쳐 지나갔던 것이 알고 난 후에는 그냥 넘어가지 않고 내 시선을 끌고 놀라움과 즐거움을 주었다.

분량이 적은 것은 아니지만 꽤 빠른 시간에 읽을 수 있다.

미술에 관심이 없었다면 거기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고, 우리나라의 여러 작품들에 대한 놀랄만한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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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ine 2006-09-25 23: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쉬운 설명이 장점 같아요 저로서는 김홍도의 재발견이었죠^^
 
갈라파고스
커트 보네거트 지음, 박웅희 옮김 / 아이필드 / 200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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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를 약간 다른 시선으로 바라본 소설.

이 소설은 내게 인간의 진화가 두뇌를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도록 해준 것만으로도 가치가 있다.

작가의 이름은 커트 보네거트. 미국인으로 자국에서는 유명하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에는 대중적이진 않은 것 같다.

간단히 줄거리를 소개하자면, 인류가 멸망하게 되는 데 몇명의 인류가 여러 사건을 통해 갈라파고스에 고립되고 그곳에서 계속 살아가게 되면서 100만년이 지나고 나자 현재의 인류라고 할 수 없는 어떤 생물로 진화하게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이렇게 말하니 왠지 별 볼일 없어 보이기도 하는 데, 역시 직접 보아야 이 소설의 매력을 알 수 있을 것 같다. 소설의 전개가 굉장히 산만하지만 그 때문에 독자는 퍼즐을 하는 것처럼 여러 조각들을 모아 전체를 구성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이야기가 황당한 듯 보이지만 인과관계가 잘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읽다 보면 감탄을 금할 수가 없다. 갈라파고스에 고립되는 사람들이 여러 우연과 필연을 통해 모이는 것을 보면 놀랍다.

이 소설을 읽을 때 유의할 점은 화자가 누구인지 파악해야 한다는 점이다. 화자는 유령이다. 소설의 재미를 위해 많이 이야기 하지는 않겠지만 전지적인 입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보다 제한이 적은 인간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때문인지 소설이 매우 산만하게 진행된다. 이 사람의 사정과 저 사람의 사정. 그리고 화자 자신의 이야기를 하다가 소설의 본래 진행으로 돌아오고. 처음에는 보는 것이 힘들지만 익숙해지면 나름대로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사실 어떠한 사건을 과학적 사실을 통해 전개시키지 않기 때문에 SF가 아닌 다른 장르로 볼 수도 있다. 특히 인류가 멸망하게 되는 원인을 여성의 난자를 먹어 불임시키는 바이러스 때문이라고 하는데 바이러스의 출현 이유나 어떻게 그런것이 가능한가에 대한 설명은 전혀 없다.

하지만, 역시 이 소설은 SF라고 하는 것이 가장 어울릴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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