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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붕어빵, 홈런을 날리다 - 카페 아자부 역발상 창업 성공 스토리
장건희 지음 / 샘터사 / 2013년 9월
평점 :
품절
겨울의 빼놓을수 없는 길거리표 간식중 하나인 붕어빵을 4계절 내내 팔면 어떨까? 라는 발상으로
카페 아자부를 창업해 성공적인 창업 모델이 되어 있는 장건희 씨의 창업 과정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작가분은 프로 야구선수로 지내다 부상으로 인해서 그만두고, 대학교수로 강의하다가, kbs 야구 해설위원으로 까지 활약한 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스포츠마케팅 관련 강의를 하시다가, 누군가가 이론이 아니라 실제로 창업해보면 어떠냐는 말에 장건희씨의 마음에 창업에 대한 싹을 틔우게 됐다고 합니다.
그리고 붕어빵은 왜 여름에는 붕어빵을 못팔지? 란 생각으로 붕어빵 판매 아주머니께 하니, 여름에는 팥이 상하니 못판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렇다면 가게에서 냉장 시설을 갖추고 팔면 팔 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을 시작으로 평소에 알고 있었던 마케팅 지식을 동원하여 차근차근 창업을 준비해 갑니다.
붕어빵을 파는 로드매장을 내려면 길가의 붕어빵과는 달라야 합니다. 일반 붕어빵도 맛있고 저렴하니까요. 그렇기에 일반 붕어빵과는다른 특별난점이 있어야 하는데, 그것을 장건희씨는 국산팥을 쓴다는 것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일반 카페에서 파는 팥이나, 길거리의 붕어빵의 팥은 중국산을 쓰는데, 국산은 중국산보다 6배나 비싸기 때문에 이 팥으로 인해 가격이 많이 올라가게 때문입니다. 비싼 붕어빵을 누가 사먹냐는 말과함께 주변분들은 말리기도 했지만, 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국산팥으로 만든 붕어빵 판매매장 창업준비를 합니다.
물론 비싼 붕어빵이 팔린다는 믿음은 일본에 조사차 갔을때 확신을 얻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일본에는 비싼 붕어빵이 많은데, 특히 한 개 9,000원 짜리 붕어빵(도미빵)을 줄을 서서 사람들이 사갔다고 했습니다.
장건희씨가 가장 먼저 한 일은 국산 팥을 이용한 맛있고 모양이 좋은 , 비싸더라도 사람들이 사먹고 싶을만한 붕어빵을 만드는 것인데, 여러 시도 끝에 결국 해냈습니다. 다음은 어디서 팔것인지를 고민했다고 합니다.처음부터 로드매장을 내는 것은 위험부담이 크고 자본도 많이 들기에, 그 타개책으로 백화점 매장을 공략한것인데, 이 도전은 기대이상으로 성공하게 됩니다. 그렇게 백화점 매장을 시작으로 로드매장과 직영점, 그리고 가맹점까지 확장해 나가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야말로 큰 자본이 없이, 남들이 생각못했던 발상의 전환으로 생각해낸 아이템과 스스로에 대한 믿음으로 여러번 실패를 거쳐서 원하는 붕어빵과 붕어빵 틀을 만들었던 그 열정과 노력, 샘플없이 아이디어와 사진과 설명만으로 찾아가 백화점 매장에 입정하게된 도전정신과 배짱 , 적절한 판단은 이제는 누구도 믿지 못했던 비싼 붕어빵도 잘 팔린다는것을 눈으로 보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장건희씨의 꿈은 이게 다가 아니었습니다. 지금 많이 팔아서 돈을 벌겠다가 목표가 아니라 , 70년 동안 이어져온 빵집 태극당처럼, 그리고 100년의 전통을 가지고 있는 일본가게들처럼 100년이 지나고 손님들의 자식들과 그 손자들이 함께 아자부 붕어빵을 추억하며 올 수 있는 그런가게를 만드는것이라고 합니다. 인테리어도 장기적으로 보고 만들었다고 했구요. 그리고 그 핵심은 먹을거리에서 가장 중요한 건강하고 맛있게 만들기 위한 좋은 재료를 썼던 초심을 유지하는것이기도 하구요. 지금도 좋은 팥을 넣기위해 일부러 6배가 비싼 국산팥을 고집했던 그 마음을 계속 지켜나가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좀 더 맛있게 만들기 위해서 물을 쓰지 않고 모두 우유로 쓴다는 원칙도 함께요. 비록 어느순간 우유대신 좀 더 원가가 적게드는 물을 조금 어서 이윤을 높이면 어떻까 생각했다가도 제대로 된 맛을 위해서는 그러면 안된다는 생각에 다시금 스스로의 원칙을 되새긴 적도 있다고 했습니다. 그런 정신은 예전에 읽었던 일본의 한 시골의 반찬가게 이야기도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그 반찬가게는 사람들이 사러오려고 차를 타고 와서까지 줄을 서는 곳인데, 그 집의 특별메뉴는 하개 얼마만큼만 한정으로 판매되는데, 그 양을 늘린다면 분명 이윤창출에 도움되겠지만,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뛰어난 질의 음식을 만들 수 있는 한정된 양만 팔기에, 그 맛에 반한 사람들은 비행기를 타고 와야 되는 지역에 사는 사람들도 사먹으로 온다고 했었던데, 그 일본의 반찬가게 주인분과 장건희씨의 마음가짐이 많이 닮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에는 장건희씨가 처음 붕어빵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을때부터 , 붕어빵을 만드는 과정, 매장을 내는 지금까지의 과정이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책의 저자분의 경력이 야구관련 일을 하셨던 분이라 (책에는 나오는 창업과정을 따라, 창업을 할때 중요했던 요소들이 매 장마다 보기쉽게 나와있는데) 창업 노하우와 더불어 야구에 관계되었던 장건희씨가 실제로 야구인으로서, 야구 해설사로서, 스포츠마케팅 교수로서 실제로 경험했던 일이나, 들었던 이야기를 적절하게 실제 사례로서 글에 잘 버물려져 있어서 그점이 책을 읽는데 좀 더 흥미를 일으켰던것 같습니다. 야구관련 일화들은 야구를 잘 모르는 저같은 사람도 알기 쉽게 나와있었구요.^^
이 책은 카페 아자부를 창업한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도 재미있게 읽으실 수 있을것 같고, 소규로모 창업을 시작하시는 분께는 용기를 줄 수도 있고, 또한 좋은 사레로 참고도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