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뉴욕으로 출근한다 - 뉴욕에서 12년, 평범한 유학생에서 세계 유수의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활약하는 아트디렉터가 되기까지 한국인 애니메이터 윤수정의 뉴욕 스토리 해외 취업 경험담 시리즈 (에디션더블유)
윤수정 지음 / 에디션더블유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뉴욕에서 애니매이터로서 자리를 잡아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윤수정씨의 이야기이다. 저자가 어떻게 뉴욕에서 자리 잡게 되었는지도 궁금했지만, 디즈니 같은 만화영화, 애니매이션 등을 좋아하기에 그녀의 직업에 관해서도 궁금해서 읽게 되었다. 애니매이터라 소개 되었지만 그녀는 아트 디렉터로서 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관련된 여러가지 일을 하나씩 인턴이나  스탭으로서 배워가면서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넓혀갔고, 그것이 그녀가 계속 뉴욕에서 출근(?)할 수 있게 된 큰 자산이었던것 같았다. 변화도 심하고 경쟁자도 많은 애니메이터터 관련 직업상 그렇게 할 수 밖에 없었다고 했다.
 
 처음에는 어떻게 뉴욕에 가게 되었는지가 나오는게 아니라 이미 자리잡은 뒤의 이야기가 나온다. 성공적이 었던 프로젝트도 나오고, 그녀가 겪었던 즐거웠던, 고생했던 여러 에피소드와 1부의 끝에는 스스로의 일에 대한 생각(일을 위해서 모든 다른 생활을 희생하느냐-아니면 일을 하면서도 개인적인 시간을 가지며 즐기며 사느냐)이 나오면서 그 다음 2부에는 어떻게 자신의 꿈을 정했는지, 왜 뉴욕으로 오게 되었는지 , 꿈을 이루기 위해 뉴욕에서의 시행착오(유학학원, 애니메이션 전문학교,인턴 과정에서의 이야기 등)가 나온다.

 그리고 그 뒷부분은 일을 하게 되면서 닥친 일들과 뉴욕사람들과의 이야기가 나온다. 윤수정씨의 직업은 창조적인 면이 중요한 일이라서인지 평범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고, 이기적인 사람도 있고, 그녀와 우정을 나누는 사람, 마음 맞는 파트너 등 재미난 사람들 이야기가 가득해서 이런 저런 에피소드를 읽다보니 나도 모르게 흥미진진하게 책을 넘기게 되었다.
 뉴욕은 꿈을 이룰 수 있는 도시라서 많은 사람들이 뉴욕에 지내고 싶어하지만, 현실은 냉혹하다. 제대로 된 일을 잡지 못해 유학 후 어느 시기가 지나면  강제로 다시 고국으로 돌아가야 되기도 하고, 유통기한이 가까워져 가는 통조림으로 근근히 끼니를 떼우다가  뉴욕 집세를 내지 못해, 꿈을 접고 고향으로 돌아가는 사람도 있고, 어디에서나 존재하는 월급이 떼이는 일도 허다하다.

 처음 뉴욕에 왔을때  열심히만 일하면 나의 노력을 알게 되겠지란 생각으로 자신의 권리를 누리지 못했던 저자가  점점 자신의 노력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요구할 수 있는 적극적인 사람으로 변해가는 것도 재미있었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빌러서 뉴욕에서 성공/취업하려면 어떤 태도를 취해야 되는지 알려주고 있다. 물론 기본적인 것은 역시 그녀의  노력때문이지만 그것만 있으면 안된다고 말하고 있다. 애니매이션 관련된 일을 하고 싶은 사람이 읽으면 좋겠지만 아니더라도, 뉴욕등 미국에서 취업하고 싶은 사람이나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사람, 뉴욕에서 전문직장인으로서 사는 삶을 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꽤 괜찮을 책 일것 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윤수정 2010-06-22 21: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세요. 나는 뉴욕으로 출근한다의 저자 윤수정입니다. moonflower님의 리뷰를 읽으면서 제가 전하고자 한 메시지를 잘 담아주셔서 기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