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가자, 남극으로
장순근 지음 / 창비 / 199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점점 과학에 관심이 많아지며 관련 책을 찾기가 쉽지 않다. 창작동화는 너무 이야기 위주여서 아이의 궁금증은 물론 내가 미리 공부해 둘만한 내용도 아니었고 백과서전에서도 채워지지가 않는다. 남극과 북극은 어떻게 다른지, 남극에 세종기지가 있다는 것 말고 구체적으로 설명해 줄 수 없어 안타까웠다. 그러던 중 우연히 찾아낸 <야! 가자, 남극으로>는 숨어있던 보물을 발견한 것 같다. 이런 고마운 책이 있었다니 주변사람들에게 선물도 하고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있는 중이다. 연령분류가 초등 5,6학년으로 되어 있고 서평도 별로 없어 망설이다 도서관에서 보고 가슴이 뛰기까지 했었다. '남극'에 대해서는 이제 든든하다. <야! 가자, 남극으로>가 책장에 자리잡고 있는 것만으로도... 막연하게 '남극'하면 얼음과 펭귄정도만 떠오르던 나에게 시야를 넓혀준 책이다.

표지에서 '세종기지 지킴이 장순근 지음'이라는 소개가 믿음직하더니 내용을 살피며 다시 한번 감탄하게 된다. 초롱초롱한 눈망울의 아이들과 그 아이들이 궁금하고 신기해하는 '남극'에 대한 경험담을 들려주는 넉넉한 이웃집 아저씨의 모습이 떠오른다.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시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고 흥미롭게 더구나 딱딱한 문체가 아니라서 더욱 친밀감이 느껴진다. 흔히 말하는 남극은 어디인지부터 남극과 북극의 차이, 남극의 기후와 얼음, 신비한 현상이 많이 나타나는 남극의 하늘, 남극에 사는 동물과 식물의 자세한 설명을 사진과 함께 볼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됐다.(페이지마다 사진과 그림이 있다.)

얼음으로 덮인 남극도 대륙이므로 다른 대륙에 있는 지질학적 현상이 일어난단다. 활화산과 온천도 있고 또 대부분이 얼음으로 덮여있으나 맨 땅과 암석이 드러나는 메마른 골짜기라는 '드라이 밸리'라는 지역도 있단다. 화석과 지하자원에 대해서도 또 각 나라에서 기지를 짓고 연구활동이 활발해지게 되어 사람들도 늘어나게 되니 환경을 보호해야된다는 이야기까지 사실만 전달해주는 과학책이 아니라 생각거리를 던져주고 그 해답을 찾아보게 하는 점이 더욱 좋다.

세종기지가 처음 세워진 과정에서부터 세 차례나 월동대장을 지낸 저자의 남다른 책임감과 남극에 대한 사랑을 느낄 수 있었다. 뒤에는 '찾아보기'도 있으니 궁금할 때마다 직접 찾아 볼 수 있어 과학책의 조건을 다 갖춘 책이라는 생각이다. 앞으로 과학책도 전문가가 쓴 이렇게 쉽고, 딱딱하지만은 않은 가슴이 따뜻해지는 책들이 많이 나와주길 바란다. 또 하나 책 속에 소개된 세종기지 홈 'sejong.kordi.re.kr - 눈나라 얼음나라'에서도 생생한 남극소식을 볼 수 있다. 아이가 더 자라 월동대원 아저씨랑 이메일 주고받는 그림을 그려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