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밖의 어른 책 속의 아이 - 문화마당 4-004 (구) 문지 스펙트럼 4
최윤정 지음 / 문학과지성사 / 199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언젠가 tv에서 아동문학과 관련된 전문가 6명이 아이들에게 읽힐 만한 책 10권씩 추천했는데 그 중 두 권만이 겹치더라고 했다. 그 동안 아이 책 고르기가 쉽지 않았던 게 설명되는 이야기 같다. 물론 엄마와 아이의 취향도 다 다르고 생각도 다르겠지만 말이다. 처음 아이 책을 선택하며 느꼈던 느낌이 이 책에서 그대로 되살아난다. 아이가 아직 어려 쉽진 않았지만 아이의 컨디션이 좋을 때 서점에 나들이 가는 꿈을 꾸기도 했으니까... 지갑만 두둑하다면 책을 한아름 안고 오리라는 생각은 언제나 희망사항에 불과했다.

그러다 이유식 시작할 때가 생각났다. 모유를 먹이느라 그 나름대로 자유롭지 못했던 터라 이유식은 좀 편하게 해보고 싶었다. 시판되는 이유식을 타서 먹이니 아이는 작은 혀로 밀어낼 뿐 삼킬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다. 직접 맛을 보고는 단맛이 너무 강한 것에 얼마나 놀랐던지... 밋밋한 모유만 먹던 아기에게 그 맛은 너무 강할 것이란 생각에 미안함마저 들었다. 그 후로 갈고, 빻고, 삶아서 엄마표 이유식을 정성껏 만들어 먹였었다.

아이의 책을 선택하며 드는 생각도 마찬가지다. 엄마표 책꽂이를 얼마나 정성껏 갖추어 주느냐에 책을 좋아하느냐 아니냐가 결정될지도 모른다는 데까지 생각이 미친다. <책 밖의 어른 책 속의 아이>의 책에 대한 비평이 모두 나와 같진 않았어도 엄마가 아이의 책에 관심을 가지며 느끼게 되는 심정은 너무나 닮아 있었다. 작가의 책임감과 열정이 전염되어 작은 문고판이긴 하지만 단숨에 읽어나갔다. 전문가는 아니더라도 엄마들의 말과 작은 몸짓이 아이들의 책 만드는 이들에게 책임감을 갖게 할 수 있다면 앞으로는 책 고르기가 점점 수월해지지 않을까... 아이책을 읽으며 서평으로라도 목소리를 내는 어른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