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먹는 여우 - 좋은아이책 책 먹는 여우
프란치스카 비어만 지음, 김경연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깊이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흥미 있는 내용은 마치 만화책처럼 쉽게 읽혀진다. 좋은 책을 선별해서 많이 보라는 메시지를 이보다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호기심을 자극하는 제목, 책에 소금과 후추를 뿌려서 먹는다는 내용, 만화 풍의 그림이 6살 아이와 봐도 괜찮을 거란 생각이 들어 구입하게 되었다. 예전에 만화를 보듯이 혼자 ㅋㅋ... 거리니 아이는 도대체 어떤 책이기에 엄마가 저러는지 궁금해 못 견디겠다는 듯 책을 잡아당긴다.

요즘 서점에 가서 많이 볼 수 있는 광경은 여기저기서 초등생들이 만화류를 보고 있는 것이다. 그 영향으로 아이는 도서관이나 서점에 가면 형아들이 만화를 열심히 들여다보던 게 생각나는지 만화나 포장이 화려하고 조잡한 책들을 들고 와 사달라고 할 때가 있다. 꾸준히 책을 구입해서 읽어주고 있어선 지 어떨 땐 표지만 보고도 또는 앞 페이지를 조금 읽어나가기 시작하면 됐다며 그만 읽고 다른 책을 읽어 달라고 해서 나름대로 취향과 책을 보는 안목이 생겼나 보다며 은근히 기뻐하고 있었는데...(물론 정말 좋은 책은 어김없이 좋아하긴 한다) 그걸 보며 다시 한번 다짐하게 된다. 아이 책 고르는 작업을 게을리 할 수도.. 멈출 수도 없다는 것을...

앞부분에선 책 내용을 그대로 읽어주고 후반부부턴 조금 간추려 읽어주었다. 글도 생각보단 많지 않고 페이지마다 그림이 있어 이해하는데 무리가 없다. 흥미진진한 내용은 아이도 다음이 궁금한지 진행을 재촉한다. 아이가 가장 재미있어 하는 부분은 여우아저씨가 도서관에서 책을 훔쳐먹다가 결국 출입금지를 당하게 되어 읽을 것도 먹을 것도 구할 데가 없어져 아무거나(길거리에서 나누어주는 광고지, 공짜 생활정보지...) 먹다가 소화불량에 걸리고 곱던 털이 점점 윤기를 잃게되어 삐죽삐죽 털북숭이가 된 채 변기에 앉아 있는 그림이다. 한참씩 그 장면을 들여다보며 낄낄거린다.

책을 본 이후로 서점에서 눈요기 책을 들고 와 사달라고 할 때면 여우아저씨가 먹고 털이 삐죽삐죽 하게 된 이유가 바로 이런 책도 포함된다고 하면 자기도 웃으며 도로 제자리에 갖다 두고 온다. 아이들에게 책을 많이 봐야 한다는 걸 잔소리가 되지 않게 더구나 읽으면 나쁜 영향을 주는 책도 있다는 이야기를 두고두고 이미지로 떠올리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