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릴라 비룡소의 그림동화 50
앤서니 브라운 글 그림, 장은수 옮김 / 비룡소 / 199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살 여자아이의 작은 소망이 꿈 속에서 이루어지는 가슴저린 그러나 한 편으론 따뜻해지는 이야기입니다. 앤서니 브라운의 정성스러운 세밀화로 책을 감상하는 즐거움을 더해 줍니다. 고릴라 도감이라도 되는 걸까요? 한나는 두툼한 고릴라 책을 들고 보면서 진짜 고릴라를 보고싶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 다음 페이지의 차가운 분위기는 식탁에서 무표정하고 창백한 얼굴로 앉아 있는 아빠에게 말 한번 제대로 건내지 못하는 한나의 심정을 대변해줍니다.

아이는 책을 보며 그 분위기에 압도당한 듯 다가와 기대며 눈이 발갛게 물이 듭니다. 그 모습이 책 속의 한나 마음마냥 가슴이 아픕니다. 나는, 아이 아빠는 그동안 아이를 이렇게 쓸쓸하게 내버려둔 적은 없었는지... 바쁜 아빠 뒤에서 엉거주춤 서있는 한나, 용기를 내 아빠의자에 매달리며 말을 건내어 보지만 아빠의 말은 지금은 안된다는 말이었지요. 거실 귀퉁이에서 한나 혼자 TV를 보며 앉아 있는 곳을 작가는 후레쉬를 비추듯 표현하여 그 외로움이 더 크게 다가오게 했습니다.

잠이 든 한나는 항상 함께 했던 고릴라를 실지로 만나게 되고 그토록 가보고 싶었던 동물원에도 가게 됩니다. 더구나 아빠 코트를 입은 고릴라.. 얼마나 아빠와의 나들이를 바래왔는지 더욱 안쓰럽네요. 작가는 또 한번 재미있게 해 주는군요. 걸어가는 게 아니라 나무를 타면서, 담을 넘어 들어가는 그림에서 아이의 눈으로 말하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우리 안에 있는 오랑우탄과 침팬지를 보며 아이는 '슬픈 것 같애.'라며 실물 같은 그림에 신기해하는 것이 아니고 그들의 슬픈 표정을 읽습니다. 고릴라 발등에 올라서 춤추고 있는 한나모습에 아이가 좀더 어렸을 때 아빠 발등에 올라서 까르르 거리던 모습이 오버랩 되어옵니다.

고릴라를 팔로 한껏 끌어안고 다니는 아이는 내내 어떤 표정인지 보여주지 않습니다. 단지 침대에 누워 살포시 미소짓고 있는 한나가 있을 뿐입니다. 그 기분이 날아가 버리기라도 할까 봐 아이는 후다닥 뛰어 내려가고 아빠도 한나의 마음과 통했는지 동물원에 가자고 합니다. 아빠와 한나가 길을 나섰는데 그 그림자가 아까 동물원에 가려고 나설 때의 고릴라와 한나의 그림자랑 똑 닮아있습니다.

아직 이해하기 힘들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며 읽어주었는데 앤서니 브라운의 그림은 처음부터 그럴 염려 할 필요가 없었는지도 모릅니다. 많은 걸 그림으로 얘기하고 있으니까 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