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문장의 두려움을 없애라] 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첫 문장의 두려움을 없애라 - 당신을 위한 글쓰기 레시피
김민영 지음 / 청림출판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요즘 파워블로거들이 책을 내는 일은 그리 놀랄만한 일이 아니다. TV나 잡지를 통해서도 다방면에 능력있는 그들의 이야기를 쉽게 볼 수 있는데, 조금은 가까운(?)곳에 있는 분의 책이 출간되었다. 우연히 지나다 이웃으로 등록되어있는 '스윗 도넛'님의 '첫 문장의 두려움을 없애라'.
몇몇의 파워블로거들을 이웃으로 등록해 놓은 나 이지만, 그렇다고 일부러 블로그를 순회하는 일은 하지 않는다. 가까운 지인들의 블로그를 방문할 시간도 없는 바쁜 아줌마라서 --;; 그래도 새 글이 올라오면 제목은 종종 보긴 하는데, 사실 이웃으로 등록되어 있는 '스윗 도넛'님은 이웃해제 목록에 살짝 올려놓은 상태였다. 내가 대충 보자니 글 쓰기에 대한 강의를 하는 분이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 이야기가 어떨지 궁금해진다. 더불어 책을 좋아해서 여기저기 '서평'을 쓰는 입장에서 글을 잘 쓰기위한 방법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기도 했다.
 
사람들은 누구나 글을 잘 쓰길 원할 것이다. 글을 잘 쓴다는 것은 단순히 글쓰기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그런 사람은 말도 조리있게 잘 할 것 같다. 더불어 그러기 위해서는 머릿속에 든 지식이 많아야 하니 좀 유식해보이는게 아닐 수 없다. 나 또한 블로그에 끄적거리기를 일삼는 사람중에 하나지만, 그렇다고 내가 글을 잘 쓰는 사람은 아니다. 그래도 중간 이상은 되는지 종종 독후감을 써서 상을 받았던 기억이 있고, 고등학교때 펜팔을 한느 친구를 대신해서 편지를 써준게 여러번 있었다. 더불어 친구들읜 연애편지까지.. 그래서일까? 글쓰기나 남 앞에서 말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전혀 없지만, 나에게 딱 한가지 글쓰기에 대해 해결되지 않는 과제가 있었다. 바로 아주 재미있게 읽은 책에 대해서는 요약을 하지 못 한다는 사실. 음훠, 이건 지금까지도 고칠 수 없는 고질병이라는 것. 그래서 내가 그간 읽었던 책중에 정말 마음에 새길 정도로 깊이 있게 읽은 책들은 절대로 서평에 남아있지않다 --;; 각설하고.. 그래서 이 책을 통해서 난 이런 미해결 과제를 풀어보고 싶었다.
 
'첫 문장의 두려움을 없애라'가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저자가 옆에서 이야기 하는 듯이 편하게 이야기를 풀어나간다는 점이다. 그리고 어느것 하나 소홀하지 않게 세심하게 다루어 주는 부분이 천상 여자이지싶다~ 아무래도 그간 강의를 통해서 수 많은 사람들의 케이스를 보아왔기 때문에 축적된 노하우겠지만 말이다. 그런걸 우리는 편하게 앉아서 재미있는 책 한권으로 만날 수 있다니~~ 더불어 이야기를 풀어가면서 등장하는 실제 사례들. 그중에 단연 자신의 글을 등장시키는 것은 저자의 솔직한 모습까지도 보여주는 것 같았다.
 
그런데 말이다.. 나도 '서평'이라는 전제하에 글을 쓰기도 하지만 뭐 거의 '독후감'수준이다. 서평과 독후감의 차이들을 집어내는데 얼굴이 발갛게 달아오르는 듯한... 과연, 내가 좋아서 책을 읽고 내가 기억하고자 서평을 남기는 나 같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책일까?하는 생각을 잠시 해보게 되었다. 아무래도 이 책은 (정말*20,000) 글을 잘 쓰고 싶은 사람에게 필요할 것 같다. 일상에서 메모를 하고, 영화관에서 메모를 하고, 필사를 하고, 첨삭 연습을 하고... 보통 사람들이 글 쓰기 위한 지침서라기 보다는 '작가 지망생'을 위한 완전 기초 지침서라는 생각이 살짝 들었다. 독후감이건 서평이건 이왕 쓰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정보가 제공이 잘 되면 물론 좋겠지만, 자유롭게 글을 쓰면서 그런 심적인 부담감까지는 갖고 싶지 않다.
 
책을 읽는 동안은 너무나 재미있게 이야기를 나누는 듯이 잘 보았고, 저자의 이야기도 너무 쉽고 방법도 간결하여 이쁘고 좋은 글을 쓰기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필히 좋은 지침서가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