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화의 진실 - 조선 경제를 뒤흔든 화폐의 타락사
박준수 지음 / 밀리언하우스 / 201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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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당시 조선은 임진왜란을 겪은지 얼마 되지 않았고 안으로 김문세가등 권세가가 왕권을 위협하고 있었다. 그래서 대원군은 왕권강화를 위해 경복궁을 중건하는등 많은 개혁정치를 펼쳤다. 경복궁의 중간은 원납전으로 이루어진다.

 


 원납전은 말 그대로 자발적으로 원해서 내는 성금이었다. 하지만 누구도 스스로 원해서 돈을 내는 사람은 없었다. 원납전은 경복궁 중건을 위해 필요한 경비를 민간에서 조달하기 위한 반강제적인 후원금이었다.p.23



 

 이처럼 원납전은 반강제적이긴 하지만 자발적 성금이였기에 경기가 안좋은 당시라면 당연히 이 마저도 모아지지 않았음이 분명하고 대원군은 당백전 발행을 생각하게 되었다. 여러나라에서 왕권의 위신을 세워주기 위해 무언가를 하나씩 세운다. 그렇지만 그것이 결국엔 백성들의 원망을 사게 된다. 경복궁의 중건도 무리수를 둔 것임에 틀림없다. 그런데다가 그 방안으로 당백전의 발행이라..큰 무리수를 둔 것임에 틀림없다. 당백전 발행으로 물가상승이 일어나고 하루 아침에도 물가가 몇배씩 치솟으니 사람들은 화폐의 가치가 떨어짐을 알게 되고 있는 사람들은 물건을 축척하기에 이른다. 그럼 물건 또한 돌지 않고 더 심한 인플레를 가져온다. 점점 당백전의 가치를 믿지 못하는 사람들이 생기고 물물교환을 원하게 되는등 화폐의 가치는 점점 떨어지게 된다. 

 


 날이 갈수록 거침없이 폭등하던 물가는 급기야 곡물 값을 서너 배로 급등시켰다. 싸전 앞에는 영세민들이 쌀을 사기 위해 빈 자루를 들고 하루종일 줄지어 늘어섰다. 쌀을 사지 못한 사람들은 울부짖거나 길가에 주저앉아 땅을 치기도 했다. 민가의 굴뚝에서는 연기가 거의 오르지 않았다. 생존과 직결되는 곡물 값의 급등은 폭동으로 이어질 조짐마저 보였다. 부자들은 도둑이나 폭도들이 몰려오지 않을까 대문을 굳게 걸어 닫았다. 저잣거리에는 행인들의 발길이 뚝 끊겼고, 문 닫는 점포는 꾸준히 늘어만갔다. 결국 상황이 이 지경에까지 이르게 되자 그 동안 뒤에서만 수군거리던 조정신료들마저 이제는 노골적인 불만을 쏟아내기 시작했다. 대원군은 자신이 집권한 이후, 처음으로 큰 위기를 맞이하고 있었다. p.412



 

 읽으면서 뭔가 시원해지고 그런 느낌을 받아야 하는데 읽는 내내 속이 답답했다. 지금 이 시대의 다가올 현실이 아닌가 한다. 정부에서는 손대지 못하고 당백전의 가치는 떨어지고 지금 바로 중단한다고 하더라도 그에 걸맞는 보상은 어떻게 할 것인가.(책 속에서는 아무런 보상도 하지 않은채 후일엔 통용마저도 금지 시켰다고 한다) 고리대금업을 하던 엄자승은 당백전으로 빌려준돈을 받게 되니 현재 쌓인 당백전은 어떻게 할 것인가. 결국엔 구리조각 밖에 되지 않는다.

 

 화폐개혁은 필요한 것이긴하나 조심스럽다. 이런 인플레등으로 생기는 현상때문이다. 우리나라도 최근 5만원권을 발행하는 등 화폐개혁을 하였다. 장시간 화폐개혁이 없긴했으니 필요하긴하나 그로인해 물가가 상승한 것은 막을 수 없는 노릇이다. 그렇지만 정부는 정부를 위해서 화폐개혁을 해서는 안된다.

 

 왕권강화를 위해 당백전을 만들었던 조선은 청전을 통용하게 된다. 달러를 한순간에 사들이게 되면 달러가치는 점점 높아지게 된다 반대로 원화가치는 떨어지게 되고 더 큰 인플레를 초래하게 된다. 아 말하면 말할수록 답이 없는 것 같다..이 책을 읽으면서 돈의 가치를 새삼깨닫게 되었다. 이 같은 시대에 읽어보면 좋은 책임이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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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포 1
라파엘 아발로스 지음, 신윤경 옮김 / 문학수첩 리틀북 / 201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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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에게 있어서 판타지는 책을 읽다가 휴식하는 휴식처이다. 지겹고 힘든 책을 읽을 때면 책을 다시 손에 쥐기가 힘들다. 왠지 마음이 무겁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중간 중간에 읽기 쉽고 재미있는 책을 읽어준다. 그 중 하나가 판타지 소설이다. 판타지 중에서도 좋아하는 장르가 있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신경 쓰지 않고 재미있는 것을 위주로 읽는다.
 

 그림포GRIMPOW 이 책은 재미를 주어야하는 책이어야 한다. 그래서 읽어 내려갔는데 <반지의 제왕>의 절대반지를 자꾸 연상케하는 철학자의 돌이 나온다. Oh my precious! 도 아니고! 그래..그래도 읽어내려간다. 어느날 그림포라는 아이가 어떤 기사의 죽은 시체를 발견한다. 그 시기 같이 동행하던 덜립은 죽은 시체에서 많은 물건을 강탈한다. 그리고 그림포에게는 작은 돌을 부적이라며 준다. (만렙기사가 옆에서 죽었다 그 전리품을 얻어온다. 알고봤더니 장신구인 작은 돌이 완전 레어템이였던 것이다. 장착효과는 없는 듯하다. 발동효과가 완전 초특급이다. 세상에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해서 이해하고 완벽히 소화할 수 있다.)이제 그 레어템에 대한 비밀을 파헤쳐간다. 별 사건이 없다.. 1권 내내 별 사건없이 그림포가 머무는 수도원의 설명들이 나열되어서 나온다. 원하던 글이 아니라서 상상하던 판타지가 아니라서 적잖이 실망했다. 하지만 그림포는 그런식으로 접근하면 안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2권 읽기에 들어가면서는 급 마음을 변경 또는 수정하면서 읽기 시작했다. 모든 판타지 물에 대한 그런 점을 기대하지 말자. 그랬더니 이번에는 다빈치코드 공략이다.. 에너그램들이 쏟아져 나온다. 로니에르 미술관 관장이 죽음으로 시작하며 시작된 이야기~어떤 기사가 죽으면서 남겨진 돌로 시작된 이야기! 요즘은 너무 평범한 판타지 물이 판을 친다. 판타지 소설을 많이 읽다보면 내용도 눈에 보이고 결말도 눈에 보인다. 그래서 판타지 소설을 안 읽은지 좀 된듯 하다. 너무 뻔한 결말 너무 뻔한 진행..그런 면에서는 그림포는 형식을 벗어나 있기 때문인지 색다른 요소가 보인다. 그리고 많은 부분을 접목을 시도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색다르다는 데에는 비중을 많이 줄 법하다. 하지만 나의 흥미를 끌기에는 부족했다. 많은 분들이 서평이 너무 재미있었다고 하니 정말 재미있다고 해야 하는지 의문이 들기도 하였다.

 

여러 가지를 접목시킨 점에는 독특하다고 할만하다. 짧은 권수에 너무 많은 것을 담아 낼려고 해서 그런건지 무엇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별 흥미를 끌수 있는 내용이 없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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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를린 코드 - 이동준의, 베를린 누드 토크
이동준 지음 / 가쎄(GASSE)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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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를린, 혹은 독일 그 곳은 어떤 곳일까? 솔직히 잘 모르겠다. 아는 것이 너무나도 없다. 고등학교를 전학을 왔는데 그전 학교에서는 제2 외국어로 독일어를 배웠다. 독일어 선생님이 너무 귀엽고 독일어 선생님이 귀여운 말투로 독일어를 가르쳐 주셨기 때문에 나에게 있어서 독일어는 매우 귀여운 말투이다. 그리고 독일어 선생님께서 이야기해 주신 그 곳에서의 에피소드가 너무 재미있었기 때문에 재미있는 곳 이라는 환상이 있었다.

 

 한 남자가 사랑한 도시 베를린에 대해 써 놓은 책을 읽어 보았다. 이 책에서는 흥미로운 다른 도시에 대한 이야기 들이 있었다. 그 남자는 머리말에서 틈새가 많은 도시, 자유롭고 가난하고 섹시한 도시, 라고 이야기 했다. 베를린을 가보지는 않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자유로운 도시라는 것은 맞다’ 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런 책의 종류는 우리에게 간접경험을 하게 해준다. 베를린을 가보지 않았지만 가보았다고 말할 정도로 그 느낌이 생생하게 전달이 되었다. 하지만, 조금 읽으면서 불편한 점은 갑자기 말투가 변경이 되면서 읽는 이로 하여금 누구에게 말하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145페이지에 시작이 되는 소 단락 이다. 일부러 그에게 전화를 한 사람에게 말한 듯싶다. 조금 마음이 아프면서 마음이 불편했다.

 

 여러 가지 주제를 두서없이 나열해서 읽게 하고 있다. 베를린이 그럴 것 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일부러 그렇게 썼는지는 나도 잘 모르겠다. 베를린의 대표음식은 소시지와 맥주이다. 정말 독특한 것도 아니고 정말 대중적인 것..한국 사람들은 김치를 먹는다 하지만 지금 많은 사람들이 치킨과 피자를 먹는다. 한국의 대표음식이 치킨과 피자로 바뀌는 날이 올까 왠지 두렵다. 저자 자신이 마음에 들어 한 음악들을 찾아보았다. 왠지 읽으면서 흥미가 생겼기 때문이다. 책과 음악 책과 음식 책과 사진 모든 것들이 두서없이 나열되어 있고 두서없이 이야기하고 있다. 이것이 이 책의 매력이다.

 

 인상깊은 이야기는는 연극에 관한 이야기였는데. 50명의 단원들 중 대다수가 다운증후군 환자인 극단이 있다.

 

 “배우에게 있어서 가장 바보 같은 짓이 뭔지 알아? 네가 뭘 해야 하는지 다른 사람이 끊임없이 얘기해줘야 한다는 거야.”

심신이 건강한 사람도 들으면 자존심이 상할 소리를 클라우스는 아무렇지 않게 던진다. 진지하게 경청하고 있는 구나르는 그 순간 ‘정신장애인’이 아니라 그냥 배우일 뿐이다. 모진 소리를 들은 구나르가 발작적으로 울음을 터뜨리기라도 하면 어쩌나, 난 조마조마하기만 한데, 구나르는 흥분하지 않는다.

 구나르는 이제 밖에서 다른 사람들이 바보라고 놀려도 씩씩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 같단 생각이 들었다.-119

 

 정신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참는다 하지만 정신장애를 가지지 않은 많은 사람들이 참지 않는다. 그러면 누가 정신장애인가. 이들은 누구보다도 더 고생하며 더 노력하며 더 생각한다. 정신이 건강한 우리들은 그러지 않는다. 이 부분에서는 왠지 모르게 눈물이 나왔다. 내 자신이 바보같이 느껴졌다.

 

 “세상에 좋은 놈은 없어. 나쁜 놈하고 나쁘지 않은 놈이 있을 뿐이지.”-144

 

 저자와는 생각이 조금 다르다. 세상에는 나쁜 사람은 없다. 좋은 사람하고 좋지 않은 사람이 있을 뿐이다.

 

 나에게는 혹은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에게는 그냥 몇 년만에 찾아가서 그 땅을 밟고 눈물을 흘릴만한 땅이 있는가 그런 도시가 있는가? 많은 사람이 자신에게 고향이 있다. 제2의 고향이라고 느끼는 정말 사랑하는 도시가 있는가? 이 책을 덮으면서 그런 생각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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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인의 행복한 책읽기 - 독서의 즐거움
정제원 지음 / 베이직북스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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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음 독서다운 독서를 시작하였던 것이 판타지, 무협소설 이였다. 모든 무협지를 다 읽었구나 하고 생각 했을 때 다른 책도 읽어볼까 하고 눈을 돌렸다. 이렇듯 독서는 항상 즐거워야 한다. 학교에서 시험 때문에 마지못해 억지로 읽는 것은 독서가 아니다. 책 읽기가 아니라는 것이 아니다. 즐거운 독서가 아닌 것이다. 즐기면 취미요 시켜서 억지로 하게 되면 일이 된다. 독서의 뒤에는 뿌듯함 행복감 만족함 등이 찾아온다.

 

 이 책의 저자는 어떻게 독서에 입문 할 것이며 어떻게 늘려 나갈 것 이며 유지할 것 인지에 대해 여러 다른 책들을 소개하면서 글을 쓰고 있다. 사실 책을 읽다 보면 책 속에 책이 나온다. 그런 책들을 읽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좋아하는 작가가 책 속에서 권해주는 책은 거의 실패하는 확률이 적다. 이 책은 평소 내가 생각해온 독서의 마음가짐과 딱 들어맞았다. 하지만 이 책에 소개된 수십권의 책을 다 읽기에는 역부족이다. (작가가 메인으로 추천한 책은 30권이지만 그 외의 책들도 다수 이야기로 다루고 있다.) 읽으면서 몇 권의 책을 노트에 적어 놓았다. 이렇듯 책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책은 앞으로 무엇을 읽어야 할지 도서선정에 큰 도움을 준다.

 

 처음 독서에 입문을 하는 것은 분명히 관심이 있고 즐거운 책이여야한다. 그리고 나서는 그 작가의 책을 읽어야 한다. 저자는 작가의 다른 책을 읽으라고 했는데 저자의 의도와 나의 생각은 조금 차이가 있다. 바로 다른 책을 읽기보다는 같은 저자의 비슷한 부류의 책을 두루 섭렵한 다음에 읽어야 하지 않을까 한다. 사실 본인도 요시모토 바나나, 파울로 코엘료, 베르나르 베르베르등의 저자는 다 읽었다. 그리곤 같은 테마로 옮겨단다. 그 후 옮겨지는 방향이 같은 번역자이다. 일본 소설을 좋아해서 담담한 문체에 빠져 있을 때쯤 눈에 들어온 번역자가 ‘김난주’였다. 대체적으로 그 분이 번역한 것이 내 입맛을 잘 아시더란 말이다. 그리고 그 후 같은 ‘이즘’ 류의 책을 읽는다. 등등 왠지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자신이 목차만 나열 하는 것 같아 이 이야기는 이쯤에서 그만 하도록 하겠다. 크게 소제목에서 벗어나는 책이 아니다. 독서를 함에 있어서 “아 난 책이 너무 어려워서 싫어”라고 말하는 것은 없어야 한다.

 

『 리하르트 다비트 프레히트의 <나는 누구인가>를 다음 책으로 골랐다. 좋은 책임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서점 사이트들에서 이 책에 대한 회원 리뷰가 그리 많이 달리지 않은 것을 봐서도, 그다지 만만한 책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살아있는 동안 꼭 생각해야 할 34가지 질문을 던지고 있는 이 책은 철학용어가 난무하고, 수많은 철학자들과 그들의 사상이 소개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철학서’라기보다는 ‘철학적인 책’이니 지나치게 겁먹을 필요는 없다.』-p.85

 

 이렇듯 책은 교과서가 아니다. 그냥 저자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주변 누군가가 놀러 갔다 왔다고 하면 그 이야기가 궁금할 것이다. 어떻게, 무슨 일이 있었냐 등 그것이 기행문이다. 그런 이야기를 글로 쓴 것이다. 이렇듯 책에는 목적이 있다. 그 목적을 음미하면서 읽어야 한다. 또는 어떤 책은 저자가 왜 썼는지 무엇을 위해 이 책을 썼는지를 알기 어려울 때가 있다. 연애를 할 때 상대가 베일에 많이 가려져 있을수록 알고 싶어지는 것 아닌가. 그리고 그 사람에 대해 점점 알아갔을 때 그리고 그 사람을 절반이상 알았을 때 왠지 모를 정복감을 준다. 그 때의 성취감은 말할 수 없을 정도이다. 그런 성취감을 주는 것 중에 대부분이 고전 소설에 있다.


 

미국의 소설가 마크 트웨인(1835~1910)은 “사람들이 칭찬을 늘어놓으면서도 막상 릭지 않은 책”이라고, 프랑스의 작가 아나톨 프랑스(1884~1924)도 “누구나 그 가치를 인정하는 책이지만 누구도 읽지 않는 책”이라고 고전의 정의를 내린 바 있다. 이들의 정의가 무슨 의미인지는 고전을 읽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재미도 없고 난해하며 두껍기는 왜 그리 두꺼운지, 고전을 접하는 일은 차라리 ‘고통’에 가깝다.』-p.159

 

 고생 끝에 낙이 온다.

 

 독서는 저자와의 대면이다. 그 작가에 관해 알게 되고 나름대로의 작가를 그 책의 성격을 파악하게 된다. 그냥 길가다가 마주친 잘 생긴 남자의 삶을 알게 되는 것이다. 그 남자의 삶을 알게 되었으니 친근감이 느껴질 것이다. 독서도 그러하다. 작가를 알고 난 뒤의 독서는 더욱 책에 빠져 들게 만든다.

 

 당신은 책과 사랑에 빠질 준비가 되어 있는가.

 

 이 책에서는 책을 선정하여 추천함과 동시에 독서의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다. 책이 넘쳐나는 요즘 이런 책 한권 구입하여 읽어 보는 것도 앞으로 독서방향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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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대 안의 호랑이를 길들여라 - 행복한 삶을 위한 틱낫한 스님의 지혜로운 조언
틱낫한 지음, 진현종 옮김 / KD Books(케이디북스) / 201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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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살아가면서 화라는 것을 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처음 틱낫한 스님의 책을 접한 것은“화”였다. 그 당시 “화”를 읽었을 때 정말 내 자신에게는 충격이였다. 늘 주변사람들과 다른 책에서는 올바른(?)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감정을 자제할 줄 알아야 한다. 화를 참아야 한다.’라고 하지만 그 책은 오히려 표현하라고 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평소에 좀 다혈질적인 기질이 있어서 가끔 주변 사람과 트러블이 생기곤 한다. 그러고는 돌아서서 후회를 한다. 그런 사진에게 “화”라는 책은 많은 도움을 주었고 화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었다. 사실 이 책 “그대안의 호랑이를 길들여라”도 크게는 그 책과 같은 맥락상에 서 있다.

 어떻게 하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나 하는 것이 주제이지만 그 틀안에는 화를 길들이기 즉, 내 안의 호랑이처럼 날 뛰는 화를 길들여야 행복함 삶을 누릴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오기 때문이다. 내 안의 호랑이처럼 날뛰는 화를 길들여야 한다. 왜? 왜 길들여야 하는가는 책속에 답이 있다.

 두려움, 절망 그리고 증오라고 하는 쓰레기 같은 요소들이 
 그대 속에 들어 있는 모습을 본다 해도, 당황하지 마라.
 유기농법을 이용하는 훌륭한 정원사,
 즉 훌륭한 수행자인 그대는 이런 식으로 그것을 대할 수 있다.
 “내 속에 쓰레기가 들어 있다는 것을 나는 안다.
 나는 이 쓰레기를 사랑이 다시 솟구치게 만들어주는
 영양분 가득한 퇴비로 바꿀 셈이다.” -p.47

 화, 두려움, 절망, 증오 등은 사랑을 솟구치게 만드는 영양분이기 때문이다. 그냥 놔두면 쓰레기이지만 우리는 그것을 잘 이용해야 한다. 그러면 그것을 어떻게 이용하는가.
 

 베개를 때리거나 소리를 지르는 것과 같은 식으로 
 감정을 발산하는 사람들은 사실은 화내기를
 반복하고 있는 셈이다.
 화가 날 때 베개 때려서 화를 푸는 것은
 위험한 습관을 익히는 짓이다.
 그렇게 하는 사람들은 공격성에 길들여지게 된다.
 슬기로운 수행자는 그 대신 전념 에너지를 불러일으켜서
 화가 날 때마다 그것을 보듬어준다. -p.89


 전념에너지는 무엇인가 전념이란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는 것, 즉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을 알아차린다는 뜻이다.

 누군가에게 화가 나 있을 때는 부디 화가 나지 않은
 척하지 마라. 괴롭지 않은 척하지 마라.
 상대방이 그대에게 소중한 사람이라면
 그대가 화가 나 있고 괴롭다는 사실을 털어놓아야만 한다.
 그이에게 차분하고도 사랑이 깃든 말투로 말하라. -p.131

 

 이렇게 자신안의 화를 길들여야 한다. 길들인다는 것은 내 마음대로 그것을 움직일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우리는 늘 화에 사로 잡혀 화에게 끌려다니고 있다. 닉낫한 스님은 그래서는 안 된다고 말하고 있다.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해지기 위함에 있다.

 어제 있었던 일과 내일 있을 일을 걱정하느라
 많은 시간을 들이는 한 즐겁게 살 수 없다.
 내일이 걱정되는 것은 두렵기 때문이다.
 늘 두려워하고 있는 한 지금 우리가 살아있고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을 절실히 느낄 수 없다. -p.185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두려움과 멀리 해야 한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책의 내용도 좋았지만 컬러풀한 사진들이 인상 깊었다. 밖에 나가서 사연과 벗삼아 읽어야 할 것 같은 내용 이였는데 그러지 않아도 사진을 통해서 그 느낌이 생생히 전달이 되어 있어서 참 좋았다. 생각하며 천천히 읽어 내려가면서 사진을 감상 할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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