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측 죄인
시즈쿠이 슈스케 지음, 김은모 옮김 / arte(아르테)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두툼한 볼륨과 노란색 표지의 책을 받아 들고는 처음 했던 생각이 제목에 대한 것이었다.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존재하는 검찰인데 그쪽 측의 죄인이라고? 이런 모순도 없을 텐데. 무언가 아리송한 느낌에 고개가 갸우뚱. 무엇보다 믿고 보는 번역가님의 책이니 두말없이 시작했다.

 

노부부 살해사건의 용의자로 마쓰쿠라가 지목 된다. 베테랑 검사인 모가미는 마쓰쿠라와 대학시절 만났던 적이 있었다. 모가미가 대학 생활을 하며 지내던 하숙집의 딸이었던 유키의 살해사건 용의자로 만났었다. 범인을 잡지 못한 채 공소시효는 끝나 버렸는데 다른 사건의 용의자로 붙잡힌 마쓰쿠라. 마쓰쿠라는 억울한 누명이라며 호소하는데 모가미는 도저히 믿을 수가 없다.

 

새내기 검사 오키노는 우러러 볼 수 있는 선배(?)라고 생각했던 모가미 검사 밑에서 본격적인 검사직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노부부 살해사건에 투입되면서 마쓰쿠라의 심문을 하게 된 오키노. 정황상 증거는 충분한데 실질적인 증거 부족으로 사건은 점점 미궁에 빠진다. 두 명의 검사가 하나의 살해사건을 두고 다른 입장을 고수하며 이야기는 끝을 향해 내달린다.

 

살해사건을 둘러싼 범인 찾기가 표면적인 이야기처럼 보일 수도 있겠으나, <검찰 측 죄인>은 원죄原罪에 관한 이야기다. 과거 살인을 저질렀던 마쓰쿠라가 교묘히 법망을 피해 죗값을 치르지 않고 공소시효가 끝나 버렸다. 법의 테두리 안에서 그 죗값을 물기 위한 방법이 영원히 사라진 것이다. 그렇다면 정녕 방법이 없는 것일까? 모가미는 이에 진지하게 고민하고 정답을 내놓는다. 정의 실현이라고 하고 싶지만 미적지근한 기분은 뿌리치기 힘들다.

 

무엇 하나 시원한 게 없다. 내내 씁쓸하고 안타깝고 답답하게만 느껴진다. 이야기 때문이 아니다. 올바른 정의가 실현되지 못하고 있는 사회에 살면서 느껴지는 답답함이다. 씁쓸한 여운에 한동안 멍한 기분을 떨치기 힘들었다. 여운이 두께를 따라가는 건가하는 잠시 엉뚱한 생각도 했더랬다. 두께에 놀라 지레 겁을 먹고 걱정이 태산이었는데, 정말, 아주 오랜만에 본 일미이기도 했고. 아무튼 만족스러워서 다행!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