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야
소네 케이스케 지음, 김은모 옮김 / 북홀릭(bookholic) / 2014년 8월
평점 :
절판


 

소네 케이스케를 처음 만난 건 작년 겨울에 출간된 침저어를 통해서였다. ‘라는 호러 단편집으로 독자들 사이에서 매니아층을 형성했던 것과 달리 나와는 인연이 닿질 않았다. 첩보 소설이라는 말에 혹해 침저어를 읽었지만 믿고 보는 작가라는 소리에는 동의할 수가 없었다. 이도 저도 아닌, 뜨뜻미지근한 채로 남겨져 있던 작가 소네 케이스케. 마음씨 고운 어느 분에게 선물 받아 또 만나게 되었다. ^.^

 

표제작 열대야를 시작으로 결국에......’마지막 변명까지 세 편의 이야기가 들어 있는 단편집이다. ‘열대야는 갑자기 들이닥친 야쿠자가 아내와 친구를 인질로 삼는다. 사채 빚을 갚지 못해 생긴 불상사에 토드는 돈을 빌리기 위해 두 시간동안 자리를 비우기로 하는데 감감무소식, 연락조차 없이 나타나질 않는다. 기본적인 뼈대는 인질극을 내세운 미스터리라고 볼 수 있다. 뚜껑을 열어보면 어라? 인질극은 인질극인데 뭔가 틀려! 뜻밖의 반전과 뒤통수 얼얼하게 만드는 반전까지, 두 번의 반전에 홀랑 속아 넘어갔다.

 

결국에......’마지막 변명은 현재가 아닌 조금은 먼 미래를 다루고 있는 것 같다. 노인의 인구가 급격하게 늘어나며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기 시작한 요즘, 사회적인 문제를 독특한 시선으로 풀어낸 게 일품이다. ‘마지막 변명은 소생자라 불리는 좀비 이야기다. 심장만 뛰지 않을 뿐 인간과 다를 게 없는 소생자. 약간 디스토피아적인 미래를 그리고 있는 두 개의 단편. 소재가 독특하진 않아도 이야기를 끌어가는 솜씨가 예사롭지 않다. 숱한 상을 받은 이유가 아마 이런 것 때문이지 않을까.

 

표제작은 훌륭하다. 더 없이 시원한 반전에 속이 뻥 뚫리는 기분. 암울한 미래의 이야기에는 선뜻 손을 들어주질 못하겠다. 그렇다고 재미없었다는 얘기는 절대 아니고. 독특한 시선으로 풀어낸 이야기는 충분히 매력적이다. 한 편의 장편과 한 편의 단편집을 만나고 난 지금 아직도 잘 모르겠다. 얇고 가벼운 책의 무게보다 훨씬 더 묵직한 여운의 이야기는 좋았지만 글쎄. 취향의 차이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숙제 같은 마음이 몽글몽글 생겨 버려서 소네 케이스케의 다른 책도 찾아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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