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위 - 꿈에서 달아나다
온다 리쿠 지음, 양윤옥 옮김 / 노블마인 / 201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꿈 해석가 히로아키는 일본 전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초등학생들의 집단 악몽에 대해 조사하기 시작한다. 센터 측에서 전례가 없던 몽찰로 해야 할일은 점점 늘어만 가는데 십년 전 죽은 고토 유이코가 자신의 주위를 자꾸 맴돌고 불가사의한 사건들이 연속으로 일어난다. 최초의 예지몽으로 인정받았던 고토 유이코의 꿈. 예지몽으로 수많은 사람들의 목숨은 구했지만 정작 자신은 불의의 화재사고로 목숨을 잃고 말았다. 자신의 형과 연인 사이였던 고토 유이코와 미묘한 관계였던 히로아키. 왜 그녀는 이렇게 혼란스러운 이 때에 자꾸 자신의 곁을 맴도는지 모르겠다. 이후 드러나는 단서들이 가리키는 것은 모두 고토 유이코였고, 미묘하게 어긋나면서 겹쳐지는 모든 것들이 터질듯 말듯 뿌옇게 덮인 짙은 안개 속을 헤매게 만든다.

 

남의 꿈을 보는 일이 가능한 시대이다. 꿈 해석가라는 주인공의 직업이 그렇듯 꿈이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금방 잊혀지고 마는 사소한 꿈처럼 생각했는데 몽위 속의 꿈은 굉장히 중요한 수단이 되어 불가사의한 사건들의 길잡이가 된다. 이렇게 특별한 꿈이라니. 나는 꿈을 거의 매일 꾼다. 자고 일어나면 잊혀지는 꿈이지만 꿈속의 장소나 사람 등은 희미하게 기억하곤 한다. 매일 꾸는 꿈이 뭐 그리 대단하냐 하겠지만 갔었던 장소에 또 가고 만났던 사람을 또 만나고 꿈을 이어서 꾸는 경험을 한 사람에게는 꿈이라는 것이 마냥 사소하지만은 않다. 나에겐 조금 다른 의미의 꿈이여서 그랬는지 '몽위'속의 꿈도 참 다르게 느껴지더라.

 

꿈을 소재로 한 이야기는 현실과 꿈의 불분명한 경계로 몽환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게다가 미스터리 장르에 꿈이란 소재를 더해 한층 더 빛이 난다. 몽롱한 분위기에 취해 흐린 경계선 위에 서 있노라니 모든 것이 흐릿하지만 분위기 하나는 최고다. 출간되기 전부터 소문만 무성했던 작품이라 기대도 조금 했었다. 언제 나오나 기다려지기도 했고. 그 기다림이 허무하지 않을 정도의 몽환적인 분위기여서 좋았던 것 같다. 워낙 이런 분위기를 특출나게 잘 쓰는 작가이기도 하니까.

 

온다 리쿠의 책은 처음이었다. 그동안 왜 외면하고 있었을까 싶다. 짙은 안개 속을 헤매는 기분이 결코 좋지는 않지만 분위기 하나로 나를 사로잡았으니 조만간 책장 속에 꽂혀 있는 다른 책도 찾아보련다. 온다 리쿠, 그녀의 세계를 이제라도 만난 게 다행이지 싶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