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 - 세상을 깨우는 시대의 기록 역사 ⓔ 1
EBS 역사채널ⓔ.국사편찬위원회 기획 / 북하우스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짧지만 강렬한 영상으로 굵은 메세지를 전달해주던 역사e가 책으로 나왔다. 방송 시간을 챙겨보던건 아니었지만 채널 돌리다 만나게 되면 어김없이 나를 사로잡던 5분짜리 영상들. 그 영상들에 살을 더 해 엮은 책에는 '어떻게 살 것인가',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기억할 것인가'라는 세가지 테마로 방송에서 다 보여주지 못한 내용들이 추가되었다. 과거부터 현재를 아우르며 각 테마에서 보여주던 인물이나 사건들을 통해 많은 사례들은 아니었지만 깊은 울림을 주기엔 충분했다. 

 

우리네 역사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나라 일본. 조선시대에는 총칼을 앞세워 임진왜란을 일으켰고, 백년전엔 근대화라는 보기 좋은 이름을 내걸고 경술국치를 통해 식민지로 삼았던 치욕적인 과거를 안겨준 나라. 그런 이유로 워낙 적대심이 강할 수 밖에 나라라 <역사e>에서도 일본에 대한 사례들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뿌리 깊이 박힌 그 나라에 대한 분노는 이루 말할 수 없지만 단편적인 사건들을 통해 전해져오는 비통함은 평소 느끼는 감정보다 더 무거워졌다. 아직도 제국주위에서 벗어나지 못한 극우 단체들에 의해 일어나고 있는 극악무도한 행태들이 다시금 생각나 화를 참기 어려웠다. 역사를 바로 알고 인식하는 것이 다가올 미래의 단단한 초석임을 그들도 분명히 알텐데 말이다.  

 

대한민국은 다른 나라들과 견주어도 손색없을 만큼의 긴 역사를 자랑한다. 고유의 민족성으로 오랜 시간 이어온 역사 중엔 자랑스러운 역사도 있을텐데 그런 역사보다 비통한 역사들이 더 많이 들어 있어 조금 아쉬웠다. 물론 비극적인 역사를 잊기 보단 자꾸 기억하고 깨우쳐서 다시 그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게 중요하다는걸 안다. 하지만 우리가 모르고 지나쳤던 선조들의 훌륭한 가르침을 전해주는 역사도 더 많이 실려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나라를 깊이 이해할 수 있음은 좋고 나쁨을 떠나 역사를 제대로 알고 있어야 비로소 가능해진다. 결코 잊어서도 안되고 잊을 수도 없는 역사인데 너무 잊고 살았나보다. 분명히 배웠고 알고 있다고 생각한 역사였는데 처음 접한 것처럼 낯선 것 투성이었다. 처음 알게 된 사실도 더러 있었지만 그저 학교 시절 배웠던게 전부라고 할 수 있는, 이제는 그 기억마저 희미해진 내 나라의 역사를 마주하는게 많이 미안해기도 했다. 입시 위주의 교육을 받다 보니 곁으로 물러날 수 밖에 없는 현실을 탓해보지만 결국엔 내가 외면한게 아니었나 하는 반성도 해본다. 이런 현실에 역사e라는 프로그램과 책을 통해 잊고 지낸 역사에 대해 다시 깨우칠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