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세상 끝에서 외박 중 - MBC 다큐멘터리 <아마존의 눈물>, <남극의 눈물> 김진만 PD의
김진만 지음 / 리더스북 / 2012년 9월
평점 :
품절


 

생각지도 않았던 방송국 pd가 된 후 여러차례 부서를 옮겨다니다 가슴 뛰는 일을 하고 싶어 다큐를 찍게 되었다는 김진만 피디. 책에서는 김진만 피디가 다큐를 찍었던 아마존과 남극에서의 에피소드를 들려준다. 하고 싶다는 이유가 아니라 해야하는 일이기에 아마존으로 가게 되었다는 그. <아마존의 눈물>에서 소개되었던 원시 부족 조에족 외 여러 원시 부족들과 만나 같이 지내면서 겪었던 에피소드와 말로 다 설명 못할 고생을 하며 촬영했던 <남극의 눈물> 후기까지 예사롭지 않은 입담으로 이야기를 풀어낸다. 

 

아마존에는 조에족처럼 아직까지 원시 그대로의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부족이 있는 반면 문명세계와 만나면서 대대로 내려오던 전통들이 많이 사라진 부족들도 있다. 문명세계와 만난 원시 부족들과의 에피소드들은 유쾌한 입담으로 풀어낸 이야기들이었지만 마음 놓고 웃을 수는 없었다. 무분별한 아마존 숲의 개발때문에 원시 부족들도 오토바이를 끌고 보트를 원하게 되었다는 얘기에 씁쓸해졌다.  

 

어쩌다 보니 남극에 대한 이야기들을 꽤 여러편 읽어본 것 같다. 남극 대륙 횡단기, 남극 기지 연구원의 글, 김진만 피디의 남극에서의 촬영 후일담까지... 미지에 대한 호기심이 동했던걸까. 남극은 신만이 허락해야 들어갈 수 있는 곳이라 한다. 온통 새하얀 눈 천지인데다 영하 40~50도의 추위와 시속 100키로 이상의 블리자드때문에 사람이 살기엔 절대 적합하지 않은 곳인 남극에서 사람들이 무슨 일을 하며 어떻게 생활하는지 궁금해지는건 어쩔 수가 없나보다.

 

김진만 피디와 송인혁 촬영감독 이 커플 정말 사랑스럽다. 군데 군데 깨알같은 그들의 활약때문에 책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mbc 다큐멘터리 <아마존의 눈물>이 방송되고 다큐를 연출했던 pd들이 무릎팍도사에 출연했던 적이 있었다. 그 때 김진만피디와 송인혁 촬영감독의 입담에 시간가는 줄 모르고 봤던 기억이 났다. 송인혁 촬영감독의 책도 있던데 한 번 챙겨봐야겠다.

 

 

p. 250

남극을 오가는 것은 신이 도와줘야 한다. 결국 남극은 인간의 땅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