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천재 이진법 수학 소녀의 비밀노트
유키 히로시 지음, 장재희 옮김 / 영림카디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 천재 이진법은 상당히 수준이 높은 수학 책입니다. 수준은 높지만, 차근차근 읽고 생각하면 충분히 감탄할 내용입니다. 일본 수학 책을 번역한 것인데, 왜 일본이 선진국인지 알 수 있는 책이라고 봅니다. 이 책 말고도 일본 수학 도서들 중에는 상당히 좋은 책들이 많습니다. 한국에서도 어느 정도 오래전부터 좋은 수학책이 나오기는 하는데, 절판이 되거나 출판사가 망하더군요. 그런데, 일본은 아직까지 이런 책들이 꾸준히 출판이 되고 읽히고 있기에 선진국이 아닌가 합니다.

진법 관련해서는 한국의 수학교육과정에 2진법뿐만 아니라 5진법, 4진법 등 다루어지기는 했지만, 이제는 2진법만 짧게 가르치는 것 같습니다. 2진법은 컴퓨터의 언어이기에 가르치는 것 같습니다. 의 수열은 0, 1, 3, 7, 15, 31, ... 이렇게 되는데, 이걸 이진법으로 바꾸면 <0, 1, 11, 111, 1111, 11111, ...> 이렇게 된다. 십진법으로 나타내면 수열의 패턴을 파악하기 힘든데 이진법으로 나타내면 상당히 규칙적으로 보인다. 이 책은 이진법에 관련된 책이기 때문에 이진법이 수열의 패턴을 나타내는 예로 이것 하나만 가져왔는데, 이진법이 아니라 다른 진법으로 나타내었을 때 수열의 패턴이 저렇게 규칙적일 수 있다.

수학 천재 이진법은 이진법과 관련된 실생활에서의 스캐너와 프린터 등의 실용적인 사용법도 설명을 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조금 지루한 느낌을 주었다. 하지만, 그 부분을 제외하면 플립 트립 같은 경우는 상당히 재미가 있는 퍼즐이었다. 이걸 시작으로 유한산술과 모듈라 계산까지 설명을 하는 것은 상당히 흥미롭고 재미가 있다. 하노이 탑의 순서에 관련된 이야기도 있는데, 이 부분은 자세히 나오지 않아 스스로 생각해 봐야 할 부분이다. 앞에서 나온 은 하노이 탑을 몇 번 옴기는지에 관한 해법이기도 하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책이 꽤 흥미롭고 재밌다고 생각할 것이다. 이 책은 수학 소녀의 비밀노트 시리즈로 나온 수학책이다. 다른 책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재미있는 책이다. , 읽으면서 곰곰이 생각하면서 읽어야 할 책이다. 그렇게 읽어야 정말 재미가 있는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