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베르토 에코의 지구를 위한 세 가지 이야기 꿈터 책바보 19
움베르토 에코 지음, 에우제니오 카르미 그림, 김운찬 옮김 / 꿈터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특이한 동화다. 기호학자가 쓴 동화이고, 어른들을 위한 책을 쓴 작가가 쓴 책이기에 동화로서는 조금 특이하다. 책에 있는 삽화까지도 특이한 모양이다. 특이하다고 하여 좋지 않은 동화이다.

요정의 이야기는 아니지만, 충분히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요소가 있다. 평소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과 다른 측면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동화이다. 하지만, 그 속에 들어 있는 보편적인 윤리 도덕이 있다.

이 책의 주제를 말하라면, 평화, 다름의 인정, 관점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다름에 대한 인정이라는 책의 주제는 이 책 자체의 이야기에 해당하기도 하고, 삽화의 다양한 색채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배색이 그것을 말해 주고 있는 듯 하다. 곁가지 주제라고 할 수 있는 것은 환경 문제에 대한 고민이 아닐까 한다.

어른들의 책은 개연성이 있으며, 논리적으로 짜여진 글이지만, 동화는 개연성이 떨어지며, 환상적인 이야기 전개일 것이다. 움베르토 에코의 성인용 책은 충분히 논리적이며, 개연적인 글이지만, 그의 유일한 동화인 지구를 위한 세 가지 이야기는 어린이를 위한 상상의 문을 활짝 열어 줄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