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학부모 상담 -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김연민.김태승 지음 / 푸른칠판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중에는 수많은 상담 서적이 나와 있으며, 다양한 상담 기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그런데, ‘초등학부모 상담이라는 특정 대상을 상대로한 상담책은 상당히 이색적이다. 그만큼 독자의 층이 좁아지는데도 불구하고 이러한 책이 나왔다는 것은 그 책이 담고 있는 가치가 있을 것이란 기대를 하게 한다.

이 책의 장점으로는 학부모 상담이 부담스러운 초등학교 교사에게 상담에 접근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먼저, 초등학교 교사가 학부모와의 상담을 정의 내리는 점에서 막연하게 상담을 두려워하는 교사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학년을 맡아 어느 시점에서 어떤 상담이 이루어져야 하는지 상담의 목적 측면에서 설명하고 있으며, 상담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얻는 방법까지 잘 설명하고 있다. 책을 꼼꼼히 읽는다면 기본적인 학부모 상담을 어렵지 않게 해 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모든 것이 매뉴얼대로 되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을 기본으로 하여 자신의 상담 기술을 성숙시킬 필요는 있을 것이다.

학부모 상담은 그 목적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막연히 학부모를 만난다는 것이 아니라, 학생에 대한 이야기를 위해 만나기 때문에 학생에 대한 정보를 얻는 방법도 소개하고 있는데, 이 부분이 상당히 유용할 것 같다. 단지, 학부모 상담뿐만 아니라, 학생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방법으로 좋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 책의 좋은 점이 이렇게 하면 모든 학부모 상담이 성공한다는 것이 아니라, 상담을 어렵게 하는 학부모의 유형을 나눠 설명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그러한 학부모에 대한 저자의 조언은 정말 어려운 일인 것 같다.

전반적으로 학부모 상담에 부담을 가진 초등 교사에게 기본적인 개념과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